기사입력시간 18.03.07 12:41최종 업데이트 18.03.07 12:41

제보

임수흠 후보 "전공의 수련비용 50% 정부 부담, 공보의 훈련 복무기간 인정"

전공의·공보의·전임의 등 젊은 의사 위한 공약 제시

사진=임수흠 후보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제40대 대한의사협회장에 출마한 기호 4번 임수흠 후보는 젊은 의사들을 위한 공약을 7일 공개했다. 임 후보는 "전공의 수련비용의 50% 이상을 국가가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들의 훈련기간이 정식 복무기간으로 인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임 후보는 "젊은 의사들은 우리 의료의 미래다. 그러나 지금까지 선배들은 ‘우리도 그렇게 수련 받았고, 지금까지 그렇게 버텨왔다’는 이유로 이들의 어려움과 아픔을 제대로 돌보지 못했다"면서 "의료의 미래를 걱정하고 정책을 만들 때도 젊은 의사들에 대한 배려는 미약했다. 위기에는 그들에게 책임만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는 "젊은 의사들은 마땅히 대우받아야 할 권리와 가치가 있다. 지금이라도 후배가 아닌 소중한 동료로 생각하고 함께 가겠다"면서 "전공의 수련비용의 50%이상을 국가가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수련과정에서 전공의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폭행·폭언 근절 대책을 마련해 수련평가위원회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후보는 각종 의료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전공의는 피교육자 신분으로 보장해 형사책임에서 보호받을 수 있도록 대한전공의협의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각 병원에서 실시하는 불법적인 PA제도를 근절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들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임 후보는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들의 근무기간 단축을 위해 복무기간 내에 훈련기간이 산입되도록 힘쓰겠다는 공약도 제시했다. 의사협회 내에 군의관 전담부서를 신설해 군의관들의 어려움과 민원에 도움을 주고, 국방부에 군의료 옴부즈맨 제도 내 외부인사 영입 등을 요구해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군의관들의 입영시기를 다양화해 수련 중단자들의 편익을 도모하고, 공중보건의사에게는 진료장려금 인상, 불필요한 명절당직폐지, 무리한 예방접종시행 등 각종 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공중보건의사협의회와 협력해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임 후보는 전임의들을 위한 공약도 공개했다. 전국의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전임의들의 수련시간과 보수 등 근무조건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공개하고, 근로기준법에 따른 적정 근무시간 보장과 정당한 보상 등 근무환경 개선에 힘쓰겠다는 입장이다.
 
임 후보는 "의협 내 전임의와 병원 봉직의 전담부서를 신설해 처우개선에 힘쓰고, 의협 홈페이지에 전임의, 봉직의 QnA 코너를 신설해 계약서작성, 임금 체불 등 봉직의 근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임수흠 # 대한의사협회 # 회장 # 선거 # 공약 # 전공의 # 수련비용 # 정부 # 공보의 # 군의관 #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 공중보건의사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