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1.15 06:02최종 업데이트 18.01.15 06:02

제보

블록체인과 의료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

최근 블록체인 이슈에 따라 의견도 분분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최근 의료에 블록체인을 활용해 소비자 주도형의 의료를 실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향후 블록체인과 의료의 만남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을 이용한 의료를 긍정적으로 보는 이들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서 의료자원의 고갈을 막을 수 있는 방법으로 블록체인을 이용해 자신의 개인건강기록(PHR)을 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꼽는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은 중앙화 장부가 아닌, 분산화된 장부를 사용해 여러 주체가 동일한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투명성과 신뢰성, 보안성을 보장하는 점 또한 긍정적인 요소다.
 
더불어 의료기관에서 작성된 기록뿐 아니라 자신이 직접 생성한 의료데이터를 한 번에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고, 이를 주도적으로 활용해 자신의 건강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부각된다.
 
또한 블록체인을 의료에 이용해 환자의 자발적 참여를 이끈다면, 의료비용도 줄일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난 11일 개최한 '보건의료 R&D 혁신을 위한 대국민 토론회'에서 서울대병원 핵의학과 강건욱 교수는 "의료비용을 줄이며 건강을 증진시켜는 방법에는 결국 개인의 참여가 중요하다. 정부가 지향하는 예방관리중심의 의료로 가기 위해서는 환자 참여가 있어야한다"고 말했다.
 
강건욱 교수는 "현재 자신의 건강정보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정작 이를 분석할 수 있는 것은 없다. 개인정정보보호와 빅데이터 활용 문제를 한꺼번에 풀 수 있는 방법으로 플랫폼을 제시해야한다"면서 "환자가 플랫폼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강 교수는 "환자는 자신의 건강검진 등 모든 의료정보를 정부로부터 서칭(searching)할 수 있어야 하며, 이것을 블록체인에 저장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환자에게 헬스코인을 준다면 자발적 참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의료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치료가 아닌 예방 중심으로 가야 하는데, 예방을 위해서는 환자가 자신의 의료정보 등을 가지고 건강관리를 해야 하고, 이를 블록체인으로 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여기서 환자에게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헬스코인을 지급하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최근 열린 국회 '의료분야에서의 블록체인 활용방안 정책간담회'에서 서울의대 의학과장 정보의학 김주한 교수는 "블록체인을 의료에 응용했을 때, PHR을 활용한 소비자 주도형의 의료체계 확립뿐 아니라 임상시험의 투명성 확보부터 보험청구 정보 처리와 의료기관의 실시간 청구와 심사 지급까지 가능하다"면서 "의사에게 수가대신으로 코인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센티브 지급을 대신할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반면 아직은 블록체인을 의료에 활용하기는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있다. 블록체인이 매우 혁신적인 기술임에는 분명하지만, '의료'라는 특수성에서 오는 문제들이 많기 때문이다.
 
더불어 실제로 환자들이 소비자 주도형의 의료를 얼마나 원하고, 이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찰이 부족하며, 블록체인을 이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쟁점들이 많아 이에 대한 해결책 또한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융합의학 전문가인 모 대학병원 A교수는 "블록체인을 의료에 응용하는 것은 아직은 섣부른 것 같다. 활용에는 충분한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면서 "먼저 블록체인을 이용해 자신의 PHR을 관리하고자 하는 수요가 실제로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특히 연령이 높을수록 의료와 관련해서는 병원의 의존도가 높은데, 이들이 블록체인을 이용해 스스로 의료정보를 관리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A교수는 블록체인으로 대용량의 의료데이터를 저장하고 교류, 암호화하는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현재 우리 의료계에서는 의료용어 표준화나 정보 표준화 등이 완벽히 되지 않은 상황을 우려하기도 했다.
 
A교수는 "현재 의료 자체는 표준화가 어려운 상황인데, 제각각인 의료데이터를 주고받았을 때 발생하는 문제도 고려해야 한다. 표준화 작업이 우선돼야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A교수는 "환자가 블록체인을 이용해 자신의 PHR정보를 가지고 관리를 한다고 했을 때 만약 예기치 못한 상황, 의식불명이나 치매 등의 질환에 걸려 자신의 데이터를 복호화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면 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스스로 복호화할 수 있는 능력이 없을 때 자신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위임 대상을 누구로 정해야 하는지, 만약 그들도 복호화하는 키를 잃어버리는 상황이 올 수도 있는 등 여러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A교수는 "이외에도 블록체인은 여러 이슈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에서 활성화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보건복지부 의료정보정책과 오상윤 과장도 국회 '의료분야에서의 블록체인 활용방안 정책간담회'에서 블록체인을 이용한 의료서비스가 사회·윤리적으로 논란이 될 수 있는 쟁점들이 분명히 존재하며, 환자의 정보를 어디까지로 인정하고, 이것이 보험사와의 관계에서는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이슈도 발생할 수 있다면서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블록체인 # 의료 # 복호화 # 환자 # PHR # 비트코인 # 의료데이터 # 의료자원 # 표준화 # 건강정보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