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6.03 15:03최종 업데이트 20.06.03 15:03

제보

코로나 치료제 올해 안·백신 내년 대량생산 목표로 연구개발 총력 지원

복지부·과기부 치료제·백신 개발 지원대책 발표..코로나특별법 제정·감염병바이러스연구소 설립

 사진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KTV브리핑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혈장치료제, 항체치료제, 약물 재창출 등 3개 전략품목을 올해 안 상용화하고, 백신은 내년 하반기 대량 생산이 가능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정부 지원이 이어진다.

중장기적으로 감염병·바이러스연구소와 바이러스기초연구소 등을 정부 산하에 마련하고, 코로나19특별법 제정을 추진해 신종 감염병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3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지원대책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방향을 발표했다.

앞서 관계부처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해 범정부 지원단과 실무 추진단을 구성했고, 격주로 회의를 통해 대책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확정된 치료제·백신 개발 대책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코로나19 치료제,  내년 안에 백신을 개발 완료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1000억원의 긴급 지원할 예정이며, 치료제 중에서는 혈장치료제, 항체치료제, 약물재창출(천식치료제, 클레부딘, 이펜푸로딜) 등 3개 전략품목을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백신은 현재 전임상단계에 돌입한 합성항원, 핵산 관련 DNA 등 두 가지 플랫폼에 대해 대량 생산을 목표로 지원할 계획이며, 합성항원 내년 하반기, 핵신백신 내년 12월 이후나 내후년 초에 대량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박 장관은 "현재 특정 기업에서 혈장치료제를 빠르게 개발하고 있는데, 완치된 확진자 혈액 확보가 잘 이뤄지지 않아 연구개발에 어려움이 있다"면서 "아직까지 10명도 안 되는 완치자만 기증한 상황이다. 앞으로 적십자사를 중심으로 헌혈을 받으면서, 참여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동물실험 등을 지원하고 신속인허가, 연구개발 자금 등 정책적인 지원도 확대할 것"이라며 "백신도 연내 임상 시험 진입을 목표로 3개 기업을 선정해 개발 단계 특성에 따른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고, 임상시험 비용도 대폭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개발된 백신의 국가 비축도 추진하고, 필요시 국내 대량 생산이 가능하도록 사전에 공공·민간시설을 마련해놓겠다고 부연했다. 필요시 긴급수입제도를 통해 백신을 확보하는 한편 국내 직접 생산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가을철 2차 대유행에 대비해 에크모와 인공호흡기 등 필수 방역품의 비축도 확대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선제적으로 방역자원을 비축하고, 의료진의 개인보호구도 충분히 확보하겠다"며 "이와 함께 방역물품의 기능 개선을 위해 연구개발 자금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쟁력 높은 의료기기 11대 전략품목으로 선정해 지원하고, 에크모 등 전량 수입하는 제품이나 의료자원 부품 대해서 정부 R&D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중장기 감염병 대비 방안도 마련했다. 박 장관은 "백신 실용화 지원단을 통해 향후 10년간 6000억원을 지원할 것이며, 생물안전시설 등 기술도 국가가 지원하고, 임상 데이터를 구축해 이를 민간에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립 바이러스 및 감염병 연구소(가칭)를 설립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유망한 기업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코로나19 특별법 제정도 추진해 향후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치료제, 백신 개발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특별법에는 현행 감염병관리법, 약사법에 없는 응급상황에 처한 치료제, 백신 등의 개발 지원 내용이 담길 예정이며, 중점적으로 예산 집행 부분과 R&D 집중 지원, 예비타당성 제도, 기업 지정 지원 등 일반법에서 담기 어려워 특별법으로 제정하려는 것이다. 즉 앞으로 계속 발생할 신종 감염병에 대비에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성공할 수 있도록 정부가 기업을 끝까지 책임지고 지원하려는 취지다.

이 같은 적극적인 정부 지원은 치료제와 백신의 '공공성' 때문이다.

박 장관은 "최근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 치료제, 백신 개발과 관련해 특허권과 임상자료를 공동 권리로 가져가자고 했는데, 이에 대해 글로벌 제약사들이 반대 의견을 내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는 3년전부터 WHO와 공조해왔고, 백신, 치료제 개발시 공공재정차원에서 전세계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다만 제약사들의 개발 의지를 꺾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연구개발에 지원하는 동시에 마땅한 보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류 건강이라는 공공성에 방점을 두면서도 민간제약사들의 개발 의욕을 지켜줄 수 있도록 균형점 찾을 방침이며, 현재 산학연병과 정부가 합동으로 백신, 치료제를 연구하고 투자하는 것이 그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사진 = 최기영 과기부장관 KTV 브리핑 갈무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도 단기적으로는 우수한 코로나 치료제와 백신 후보물질을 대상으로 연구개발비를 지원하는 동시에 중장기적으로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원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가 마련하려는 질병관리본부 보건연구원 산하 바이러스감염병 연구소는 감염병 관한 포괄적인 연구를 하는 곳으로, 에볼라, 사스 등 바이러스에서 유발돼 팬데믹을 가져오는 주요 감염병에 대해 연구하고 백신과 치료제 등 응용연구를 실시하는 기관이다. 과기부 산하 기초바이러스연구소는 일반적인, 원천적인 바이러스 연구를 하는 곳으로, 감염병 관련되지 않은 많은 바이러스들을 연구하게 된다.

과기부 최 장관은 "코로나 진단키트 개발이 성공한 것은 수년간의 정부 연구개발의 진단기술력이 바탕된 것"이라며 "앞으로 국내기업들이 우수한 성능의 항체진단키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긴급 연구자금을 마련해 치료제와 백신, 최첨단 방역물품 등의 연구비를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수 후보물질에 대해 가시적 성과가 나오도록 연구비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이외에도 장비, 인력, 기술 등 연구자원도 체계적으로 제공하겠다"면서 "영장류 감염동물 실험과 효능 및 안전성 평가, 검체, 우수 항원 등 핵심 연구 인프라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