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3.11 09:29최종 업데이트 23.03.11 09:29

제보

인제의대 교수노조 제2의 출발…부산·서울서 사무실 개소

단체협약 마무리 이어 설립 2년여 만 결실…김대경 위원장 “다음 발걸음 위한 자리”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설립 2년여를 맞은 인제의대 교수노조가 10일 국내 의대교수 노조 중 최초로 사무실을 열며 제2의 출발을 알렸다.
 
인제의대 교수노조는 이날 부산 부산진구 인제의대 강당에서 노동조합 사무실 개소식을 열었다. 지난 2021년 5월 설립된 노조는 지난해 10월 학교 측과 첫 번째 단체협약을 마무리한데 이어 이날 인제의대 부산 캠퍼스와 서울백병원에 각각 사무소를 개소했다.
 
오전에는 서울·경기 사무소에서 김대경 위원장(인제대부산백병원 순환기내과 교수)과 운영위원, 수도권 조합원들이 모인 가운데 간담회 및 현판식이 진행됐다.
 
이어 오후 5시부터는 부산 인제의대 강당에서 본 사무소 개소식이 열렸다. 본 사무소 개소식에는 김대경 위원장을 비롯한 조합원들과 인제의대 최석진 학장, 전국의대교수협의회 김장한 회장, 아주의대 교수노조 노재성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년간 사측과 교섭을 하는 과정에서 운영위원들이 서울, 부산을 오가며 혹사를 당한듯해 죄송스런 마음이 든다. 사측 역시 쉽지 않았을 것”이라며 “오늘 사무실 개소식은 한 스텝을 밟고 넘어가는 의미가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노조는 조합원들의 근로조건과 지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지만 이는 사측의 호응이 있어야 가능하다”며 “현재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정착돼서 인제의대와 인제대의 미래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인제의대 교수노조 김대경 위원장이 10일 인제의대 강당에서 열린 노조 사무실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제의대 최석진 학장은 축사를 통해 “교수이자 보직과 교섭위원장직을 맡고 있는 사람으로서 이번 교수노조와 협상 과정에서 개인적으론 난처한 경우도 꽤 있었다”며 “그래도 그간 서로 잘 몰랐거나 오해하고 있던 부분들이 많이 해결됐다”고 교섭 과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어 “과거와 달리 지금의 법인은 교수들과도 얼마든지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다”며 “앞으로도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인제의대가 발전적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하자”고 했다.
 
전국의대교수노조 위원장직도 맡고 있는 전의교협 김장한 회장은 “의대교수가 돼서 노조를 하는 건 무슨 팔자인가 싶다가도 결국은 운명이라 생각하게 된다”며 “개인적 이득이 아니라 공적 사명감을 갖고 노조를 하는 건데 외부에서는 그렇게 보지않는 듯 해 이해는 가면서도 섭섭한 마음이 든다”고 어려움을 털어놨다.
 
이어 “(그럼에도) 인제의대 교수노조의 앞으로의 행보가 잘 되길 바란다”며 “몸과 마음이 다치는 일 없이 행복하게 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국내 최초 의대 교수노조인 아주의대 교수노조를 이끌어왔던 노재성 교수 역시 “우리나라 의대 교수노조가 노조 사무실을 갖는 건 인제의대 교수노조가 최초”라며 축하의 뜻을 전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