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21 09:38최종 업데이트 24.03.21 09:38

제보

서울 의대증원 '0명'에도...'인서울' 의대교수들 강경한 사직 결의 의지

"서울 주요병원 교수 사직 명분 없애려는 것" 의혹 나왔지만…연세∙서울∙가톨릭∙고대의대 등 단일대오 유지

좌측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료 세브란스병원, 서울대병원, 고대안암병원, 서울성모병원. 사진=각 병원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정부가 20일 서울 지역 의대는 증원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지만, 서울 소재 의대교수들은 사직 등 단체행동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정부의 의대정원 배정 발표 이후 의료계에서는 서울에 의대증원분을 배정하지 않은 게 서울 소재 주요 병원 교수들의 사직 등 집단행동 명분을 없애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반면 지방 소재 의대에 증원분이 대거 집중됐는데, 이를 통해 서울 소재 의대와 지방 소재 의대 교수들의 단일대오에 균열을 만들려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21일 메디게이트뉴스 취재 결과, 이같은 정부의 노림수와 달리 정작 서울 소재 주요 의대교수들은 크게 동요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대학 교수들은 사직서 제출 계획도 그대로 유지하며 단일대오를 유지하겠다는 심산이다.
 
가장 먼저 목소리를 낸 곳은 연세의대 교수들이다. 연세의대 교수들은 정부의 의대정원 배정 발표 직후 “의대증원 2000명 정원을 철회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졸속 정책은 100년 이상 쌓아 올린 대한민국 현대의학의 기반을 송두리째 와해시킬 것이다. 의사 교육을 후진국 수준으로 추락시켜 의학교육 흑역사의 서막을 열 것”이라며 “의대정원 증원 배정안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의대, 가톨릭의대 교수들도 입장 변화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방재승 비상대책위원장은 메디게이트뉴스에 “(25일 사직서 제출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며 “사직서를 철회하면 전공의들을 돌아오게 할 방법이 아예 없어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 이도상 회장도 “의대교수들이 본인이 소속된 의대정원만 갖고 문제를 삼았던 게 아니다. 대한민국 의료라는 큰 틀에서 봤을 때 의대증원을 그런 식으로 해서는 안 된다고 했던 것”이라며 “정부에서는 갈라치기를 노렸겠지만, 의대교수들이 반대 목소리를 냈던 기본적 이유에 대해서는 하나도 생각하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외에 고대의대 역시 비대위 차원에서 교수들 사직서를 받고 있는 등 오히려 이전보다 분위기가 더욱 뜨거워진 모습이다.

서울권의 한 의대 교수협의회 관계자는 "20일에 의대정원 증원배정을 확정한 순간 전공의와 의대생들은 더욱 들어올 여지가 없고 교수들도 사직을 결의하려는 분위기가 더욱 극심해졌다"라며 "교수들은 앞서 정해졌던 대로 25일자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교수들의 뜻을 하나로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