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20 17:52최종 업데이트 24.03.20 17:52

제보

성균관의대 교수 비대위 "일방적 증원 멈추고 진정한 대화 테이블 마련해야"

"우리나라 선진 의료 수준이 하루 아침에 몰락하는 것 방관할 수 없다"


성균관 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20일 성명을 통해 "우리나라의 선진 의료 수준이 하루 아침에 몰락하는 것을 방관할 수 없다"며  "정부는 일방적 추진을 멈추고 진정한 대화 테이블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정부의 졸속 의료정책이 몰고 온 의료 사태 속에 대학병원의 수술이나 외래 진료가 지연된 환자 분들에게 의료계의 일원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전공의들이, 학생들이 왜 떠났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집단이기주의로 매도하지 말아 달라. 우리나라 의료의 미래를 누구보다 걱정하는 젊은 의사들의 간절한 외침을 경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대학병원을 지탱하던 전공의들은 정부가 무리한 의대 증원 정책과 명확한 재원 조달 계획이 없는 필수의료 패키지의 추진을 멈춘다면 오늘이라도 당장 환자 옆에 돌아올 준비가 돼 있다"라며 "하지만 정부는 왜 그들의 목소리에는 귀를 닫은 채 병적으로 2000명이라는 증원 숫자에만 몰두하는 것인가"라고 했다.

이어 "엄중한 의료 공백 사태가 이대로 지속되면, 대학병원 여러 곳이 문닫아야 한다. 세계적인 수준의 우리나라 대학병원들이 쓰러질 수 있다. 수십년간 쌓아 올린 우리나라의 선진 의료 수준이 하루 아침에 몰락하는 것을 방관해도 되겠는가"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준비 없는 급격한 의대 신입생 증원으로 발생할 부작용은 되돌릴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의대생 연쇄 휴학, 유급으로 인한 대혼란은 바로 눈앞에 다가왔다. 병적인 의대 쏠림 현상 심화로 과학계는 설 자리가 없어져 버린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지금이라도 정부는 2000명 증원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전세기 띄울 예산으로 필수의료를 당장 살려내야 한다"며 "중증, 응급, 암환자를 돌보느라 여력이 없는 대학병원의 교수들은 가슴 한쪽에 사직서를 품고 오늘도 하루 하루 버티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2000명 증원을 고수해 정원 배정을 강행했했다. 부디 지금이라도 일방적 추진을 멈추고 진정한 대화 테이블을 마련해 달라"고 밝혔다.

조운 기자 (wj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