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4.02 11:02최종 업데이트 18.04.02 11:02

제보

일동제약 ‘루센티스’ 바이오베터 조성물 특허 취득

단백질 유전자 변형해 생산 효율성 증진…점안액 형태 개발 기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권미란 기자] 일동제약은 2일 망막질환 치료용 바이오베터로 개발 중인 신약후보물질 ‘IDB0062’에 대한 조성물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IDB0062는 망막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요인인 혈관내피세포 성장인자를 억제해 ▲신생혈관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에 의한 시력손상 등을 치료한다. 기존의 바이오의약품 ‘라니비주맙(제품명 루센티스)’를 개량한 바이오베터다.

루센티스는 2015년 IMS데이터 기준 국내 매출액 약 245억원, 전 세계 매출액 약 38억달러를 기록한 블록버스터 바이오의약품이다. 

업체측에 따르면 라니비주맙의 단백질 유전자를 변형해 생산 효율성을 높였다. 아주대학교가 보유한 ‘조직 침투성 펩타이드 플랫폼 기술’을 적용해 약물 효능을 증대하고 내성 문제 개선이 가능하도록 개발 중이다. 또한 지난 2015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지역주력육성사업과제의 일환으로 비임상시험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연내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IDB0062는 라니비주맙 대비 우월한 약물유효성을 보였다"며 "안구조직 내부로의 약물전달효율도 우수해 기존 주사제형은 물론 보다 사용이 편리한 점안액 형태로도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국내 특허 취득 외에도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 해외 주요 국가에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향후 개발 진행 상황에 따라 신약 개발, 라이선스 아웃 등 다양한 상용화 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일동제약 # IDB0062 # 라니비주맙 # 루센티스 # 망막질환 # 바이오베터

권미란 기자 (mrkwon@medigatenews.com)제약 전문 기자. 제보 환영합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