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6.07.03 21:32최종 업데이트 16.07.03 21:33

제보

한국, 항생제 내성 의장국 선출

내성 관련 국제지침 마련 주도



한국이 CODEX 항생제 내성 특별위원회 의장국으로 선출돼 항생제 내성 관련 국제지침 마련을 주도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1일까지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최된 제39차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총회에서 우리나라가 '항생제 내성 특별위원회' 의장국으로 선출됐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선출은 우리나라가 항생제 문제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제적인 아젠다로서 항생제 저감화 등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특별위원회 설립이 필요하다는 것을 주도적으로 제언한 결과라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한국은 지난 2007년부터 2010년까지 4년 간 특별위원회 의장국으로서 활동한 경험과 리더십을 인정받아 CODEX 회원국들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얻었다.

이에 따라 오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 간 전세계 국가들이 항생제를 줄이거나 방지할 수 있는 최종지침을 마련하는 것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식약처는 2017년 하반기부터 항생제 내성 특별위원회 회의를 국내에서 개최, 항생제 내성 저감화 및 방지를 위한 실행규범을 개정하고 항생제 내성 통합감시를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을 논의해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2020년에 최종 지침을 마련·채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고로 FAO(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와 WHO는 이번 CODEX 총회에 참석해 항생제 내성 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항생제 내성은 오는 9월에 열릴 G20 및 UN 총회 안건으로도 상정될 예정이다.

앞서 WHO는 지난해 5월 항생제 내성에 대한 글로벌 실행계획(Global Action Plan)을 발표했고, 미국, 일본, 영국 등 주요 국가들도 항생제 내성에 대한 국가 계획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3년부터 항생제 오·남용에 대한 범부처 통합 관리를 위해 '항생제 내성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해 실행하고 있다.

식약처는 이 중 환경·농축수산물·식품 분야를 포함한 비임상분야를 총괄해 저감화를 추진하고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 활동 기간 동안 전 세계 모든 국가가 활용할 수 있는 실용성 높은 가이드라인과 실행규범을 개발해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항생제 내성 # 식약처 # 메디게이트뉴스

송연주 기자 (yjsong@medigatenews.com)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