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08.13 06:26최종 업데이트 15.08.13 09:09

제보

'의사'를 입력하니 연관검색어가…

미국은 월급, 중국은 구인, 한국은 진로

주요 포털 사이트의 검색창에 특정 단어를 입력하면 엔터키를 누르기 전에 그와 관련한 단어들을 볼 수 있다.

 

'병원'을 입력하면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에서 사람들이 어떤 단어를 연관 지어 관심을 두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연관검색어(Related search word)라 불리는 이것은 첫 입력 검색어와 웹(Web)에서 가장 많이 짝지어져 다니는 단어 혹은 단어의 조합이다(몇 개의 음절이 하나의 단어를 완성하기 전에 빈도 높은 단어를 보여주는 ‘자동완성’ 기능과 구분하여 생각하자).
 
여러 포털 사이트는 각자의 알고리즘을 이용해 첫 검색어와 관련 빈도가 높은 단어를 같이 보여줘 호기심을 자극하고 편의성(나머지 단어를 입력 없이 키패드로 선택)까지 제공한다.

 
2015년 지금, 대중들은 '의사'의 어떤 점을 궁금해할까?

국내뿐만 아니라 주요 국가의 '의사' 연관 검색어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포털을 이용하여 찾아봤다.


1) 중국: 바이두(www.baidu.com)
 


 
의사 모집
의사 사진
의사 영어
의사 가족
 

중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구직'과 관련한 단어가 주요 연관 검색어였다. 4번째 '가족'은, '의생세가(의사가족)'이란 소설 제목에 따른 결과물이었다.
 

2) 영국: 구글UK(www.google.co.uk)
 


 
의사 월급
의사 월급 UK
의사 학위
의사 칭호
 
 
영어권에선 'DOCTOR'가 꼭 '의사'만을 뜻하지 않을뿐더러 'DOCTOR WHO'나 'DOCTOR PEPPER'처럼 드라마나 상품을 지칭하는 연관 검색어가 많아 'MEDICAL DOCTOR'를 입력했다.
 
결과물은 위와 같다.
 

3) 미국: 구글(www.google.com)

 

 
의사 월급
Medical Doctor Associates : 의사 헤드헌팅 회사 이름
의사 학위
의사 평가

 
 
미국은 영국과 유사했으나, 의사 초빙/구직으로 유명한 회사명과 'review'란 단어가 노출됐다. 실제 미국은 ZOCDOC처럼 환자가 의사를 평가(review)하고 순위(rating)를 정하는 사이트와 앱이 흔하다. ‘비평’보다는 '평가'가 더 적합할 것이다.
 

4) 일본: 야후재팬(www.yahoo.co.jp)
 

 
의사 소설
의사 전국판 메디컬 벙커스.JP
의사 일러스트
의사 연봉
의사 블로그
의사 드라마
의사 얼짱
의사 성격
의사 전국자치단체 병원협의회 채용
 
 

일본의 경우 다른 국가에서 보이던 '채용'이나 '연봉'과 관련한 연관검색어 외에 소설, 일러스트, 드라마처럼 콘텐츠와 관련된 단어들이 꽤 많았다('의사 전국판 메디컬 벙커스'는 이직 관련 사이트 랭킹이었다).

추가로 '얼짱'과 '성격' 및 '블로그'란 단어가 눈에 띈다.
 

5) 우리나라 : 네이버 PC(www.naver.com), 네이버 모바일(m.naver.com)
 
모바일 기기의 사용빈도가 늘어나면서, 포털 사이트도 PC와 모바일 기기의 데이터를 나눠서 관리하고 구분해서 보여준다. 즉 PC에서 제공하는 연관검색어는 PC로 입력된 데이터만을, 모바일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입력한 정보만 누적해서 통계를 낸다.
 
네이버의 경우 2013년을 기점으로 모바일 트래픽이 이미 PC를 넘어섰기 때문에 각각의 연관검색어를 찾아봤다.
 


 
의사 되는 과정
의사 연봉
의사 가운
의사 드라마
의사 종류
의사 열사
의사 펠로우
의사 월급
의사 열사 지사
의사 전망
의사 국가고시
의사 인턴
의사 과정
의사 인턴 월급

 
 
'의사 진로'와 관련한 검색어가 많았다. '과정' 혹은 '국가고시', '인턴', '펠로우', '종류'란 단어가 눈에 띄었는데, (기자의 사견임을 전제로) '힘들고 긴 수련 과정'이라는 인식이 이런 연관검색어를 만든 게 아닐까 싶다. '인턴 월급'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그 외에 '가운'이란 단어가 있었다.

 
 
 

모바일에선 '남편'과 ‘남자친구’란 단어가 추가됐다('아내'와 '여자친구'는 없었다). ‘관계’를 염두에 뒀다는 점에서 흥미로우며, 다른 국가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것들이다.

그 외에 '성추행'이란 부정적인 단어도 있었다. 

#연관검색어 #의사 #바이두 #구글 #야후재팬 #네이버 #메디게이트뉴스

김두환 기자 (dhkim@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