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27 16:06최종 업데이트 20.08.27 16:06

제보

[의사 총파업] 장유석 경북의사회장 “필수의료 환경 조성 없이는 의대 정원 확대 정책, 실패로 돌아갈 것”

“의료수가 정상화·의료사고 특례법 등 필요...부족한 정책은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해야”

장유석 경상북도의사회 회장(사진=대한의사협회 유튜브 채널 화면 캡쳐)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경상북도의사회 장유석 회장은 27일 '제2차 전국의사 총파업 온라인 단체행동 현안공유 및 정부에 바란다'를 통해 “아직도 경북은 필수의료가 부족한 곳이 많이 있다”며 “정부가 강행하려는 의대생 정원·의과대학 증설 정책은 필수의료가 잘 제공되도록 먼저 환경을 조성하지 않는 한 실패로 돌아갈 공산이 크다”고 밝혔다.

장유석 회장은 “소위 인기과는 지원 인원이 넘쳐나고 필수의료·기피과는 언제부턴가 지원 인원이 많이 부족하다. 근본 원인이 무엇이겠는가. 필수의료·기피과를 전공해서는 그 의사가 살아가기 힘들다는 의미”라며 “인구 감소로 인해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환자는 줄어들고 의료사고가 나면 혹독한 대가를 치러야 하는 환경에서 누가 필수의료·기피과 전공하겠는가”고 지적했다.

문제의 근본 원인을 분석해야 한다는 것이 장 회장의 지적이다. 장 회장은 “의료 수가 정상화, 의료사고 특례법 등이 이뤄진다면 의대생 정원·의과대학 증설없이도 필수의료·기피과 지원자는 많아져서 의료 불균형이 개선될 것”이라며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의료정책 4대 악법은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 원점으로 돌아가서 정부, 의협이 머리를 맞대 새로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회장은 “이 순간에도 파업에 나선 동료 선후배 의사, 수업 거부에 나선 학생들 모두가 진료 현장과 강의실로 돌아가길 원한다. 우리도 국민의 한 사람이다”라며 “코로나19로 인해 나라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음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월부터 대구·경북 지역은 코로나19 대량 확산 후유증으로 병·의원 경영이 매우 어렵다”며 “어려운 형편을 잘 알면서도 진료 현장과 강의실을 떠날 수밖에 없는 사정을 정부는 잘 파악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장 회장은 “부족한 점이 있었던 정책은 일단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자고 손을 내밀었으면 한다. 정부가 결자해지 입장에 서서 보다 나은 의료 정책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파업 # 의사 파업 # 전국의사총파업 # 젊은의사 단체행동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