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6.09 12:39최종 업데이트 22.06.09 12:39

제보

뷰노 AI 의료기기 활용 치매 진단, 건강보험 혜택 길 열렸다

심평원, 뷰노메드 딥브레인 활용 3D MRI 촬영∙판독에 대해 요양급여 인정

사진=뷰노 홈페이지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의료 인공지능(AI) 의료기기 중 요양급여 인정을 받은 국내 첫 사례가 나왔다. 주인공은 치매 진단을 돕는 뷰노의 뷰노메드 딥브레인(VUNO Med–DeepBrain)으로, 향후 치매 등 다양한 퇴행성 뇌질환 진단에 대한 건강보험 혜택이 확대될 전망이다.

의료AI 솔루션 기업 뷰노는 9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뇌 MRI 검사에 자사의 인공지능 기반 뇌 정량화 의료기기 뷰노메드 딥브레인을 활용할 경우 3차원(3D) MRI 촬영 및 판독 행위로 요양급여 대상임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의료기관은 뷰노메드 딥브레인을 활용한 뇌 MRI 검사 시 일반 뇌 MRI 촬영 및 판독보다 약 8만원 높은 수가를 갖는 3D 뇌 MRI 촬영(HI501) 및 판독(HJ501) 행위료를 청구할 수 있게 됐다.

뷰노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과 마케팅을 통해 해당 제품의 의료 현장 내 빠른 도입 및 확산을 추진할 방침이다.

뷰노메드 딥브레인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뇌 MRI 영상을 분석해 뇌 영역을 100여개 이상으로 분할(Parcellation)하고 각 영역의 위축정도를 정량화한 정보를 1분 내 제공하는 인공지능 의료기기다.

대뇌피질, 대뇌백질고강도신호 등 주요 뇌 영역의 정량화 정보를 의료진에게 제공함으로써 경도인지장애와 알츠하이머성 치매, 혈관성 치매 등 주요 퇴행성 뇌질환의 진단을 돕는다. 기억 장애 등 인지기능 장애를 호소하는 환자에서 본격적인 치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뇌의 영역별 위축정도를 확인해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 치매 가능성이 있는 환자를 미리 선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뷰노메드 딥브레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한국형 인공지능 ‘닥터앤서’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아산병원과 뷰노가 함께 개발했다. 지난 2019년 6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허가를 획득한 데 이어 이번에 심평원의 보험급여 결정을 받았다.

뷰노 이예하 대표는 “뷰노메드 딥브레인의 급여 체계 진입은 많은 환자들이 인공지능 의료기기를 활용한 치매 등 다양한 퇴행성 뇌질환 진단에 대한 건강보험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