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12.18 19:48최종 업데이트 17.12.18 19:48

제보

국과수 "육안 관찰로는 신생아 사망원인 특정 불가"

3당 논평 통해 철저한 점검과 대책마련 촉구

사진: 이대목동병원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육안 관찰 소견만으로는 사망 원인을 특정할 수 없었다"고 1차 소견을 발표했다.

국과수는 이날 브리핑에서 "이대목동병원에서 잇따라 숨진 신생아 4명을 부검한 결과 모든 신생아의 소대장에서 가스팽창이 일어난 흔적을 관찰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직 현미경 검사 및 각종 검사 결과 등을 종합해야 사인을 규명할 수 있다"면서 "장염 등의 진단은 조직현미경 검사, 검사물에 대한 정밀 감정 결과를 추가적으로 진행한 후 판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 위원(자유한국당)은 같은날 논평에서 이번 사건과 관련해 보건강국의 부실대응을 지적하면서 "만일 이 사인이 감염병으로 인한 사망이라면 보건당국의 늦장대응도 철저히 따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환자안전법상 환자안전 전담요원이 제대로 작동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지난해 결핵감염, 올해 벌레수액사건, 이번 신생아 집단 사망사건 등 동일 병원에서 수차례 사건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복지부의 관리감독 소홀이 없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이대목동병원은 영아에게 날벌레 수액을 투여하고, 신생아 중환자실 간호사에 결핵이 걸리는 등 이번 신생아 네 명의 사망으로 의료관리 체계에 큰 문제가 있음이 의심된다"며 정부 당국의 철저한 조사와 함께 사망 원인규명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이번 기회에 이대목동병원뿐 아니라 다른 병원 신생아실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대책마련으로 국민 불안을 불식시켜야 한다"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도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에서 "이대목동병원에서 일어난 4명의 신생아가 연이어 사망한 안타까운 사건에 대한 보건당국의 철저한 원인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한다"며 "우리 당은 이대목동병원의 초동대응 실패와 아직까지 원인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진실규명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대목동병원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