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7.12 20:04최종 업데이트 21.07.12 20:04

제보

백신 지자체 자율 접종, 내일 '수도권'부터 시작

수도권 급증에 34만명분 우선 배정...역학조사·검사 역량도 대폭 강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최근 확진자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증하는 가운데 정부가 지자체 자율 접종 백신을 수도권부터 우선 배정해 내일부터 접종을 시작한다.
 
지자체 자율접종은 지역 특성 및 방역상황을 감안해 지자체가 접종 대상자를 자율적으로 선정하고 배정된 범위 내에서 접종하는 방식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12일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브리핑에서 “지자체가 자율성과 책임성을 갖고 예방접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서울·경기 지역에 34만명분의 백신을 우선 배정해 내일부터 지역별 고위험 직종에 대한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확진자가 수도권 젊은층 위주로 쏟아져 나오면서 해당 지역의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릴 필요성이 대두된 데 따른 것이다.
 
실제 이날 브리핑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수도권 특별방역 점검회의에 참석한 수도권 지자체장들은 수도권에 백신을 우선 배정해 달라고 입을 모았다.
 
지자체 자율 접종은 서울·경기 지역에 이어서 7월26일부터 전국 지자체에서 2차로 80만명, 3차는 8월2일부터 186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2, 3차의 수도권 배정 물량은 126만6000명분이다.
 
정부는 이 같은 조치와 함께 숨은 감염자를 조기 발견하기 위해 수도권의 역학조사 및 진단검사를 대폭 확대하고 전문 인력 확충에도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전 장관은 “기존에 운영 중인 97개소의 임시 선별검사소 외에 시민들의 밀집도가 높은 지하철역이나 도심광장 등에 32개소의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해 진단검사 역량을 30% 이상 높이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수준의 환자 발생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경우에 대비해 생활치료센터, 감염병 전담병원, 중환자 치료병상의 적기 공급도 추진할 계획ㄱ도 밝혔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은 “무증상·경증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생활치료센터 확충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지난주 생활치료센터 4개소 1600여병상을 긴급히 확보한 데 더해 이달 말까지 총 15개소 5400여병상을 추가 확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등증·위중증 환자의 증가를 대비해 감염병 전담병원 800여병상을 추가로 확보할 에정”이라며 “국립중앙의료원에 위치한 수도권 공동대응상황실이 전국 병상의 효율적 활용과 수도권 환자의 신속한 병상 배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