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10.17 13:00최종 업데이트 17.10.17 13:00

제보

살충제 농장 생산 달걀 회수율 19.2%에 그쳐

남인순 의원, "10개중 8개는 국민 식탁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살충제를 사용한 농장에서 판매된 달걀의 19.2%만 회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달걀 10개 중 8개꼴로 국민 식탁에 올라온 셈이다.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남인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부적합 농장 달걀 회수·폐기 현황'에 따르면 부적합 농장으로 판정받은 55개소의 달걀 판매량은 4326만개이며, 이 중 회수량은 830만개(19.2%)였다.
 
또 부적합 농장의 계란을 원료로 빵과 케이크, 훈제란 등을 만든 가공업체 2곳의 제품은 대부분 시중에 유통된 것으로 나타났다. 부적합 계란을 사용한 부산 Y업체의 빵, 케이크 압류량은 204kg였고 나머지 734kg(78.2%)은 모두 쓰였다. 충청북도 H업체의 훈제란도 압류량은 2만개에 불과하고 나머지 27만개(92.7%)는 모두 소진됐다.
 
남 의원은 "달걀은 국민이 많이 소비하는 식품인 만큼, 이번 살충제 달걀 사태는 큰 충격을 줬다"라며 "식약처가 식품 품질을 인증하는 해썹(HACCP) 인증과 친환경 인증제에 구멍이 뚫렸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식약처는 특히 올해 8월 21일 피프로닐, 비펜트린, 피리다벤, 에톡사졸, 플루페녹수론 등 5종의 살충제 위해평가를 시행한 결과, 국민 1명이 매일 평생 살충제가 들어간 달걀 2.6개씩 먹어도 문제가 없다고 밝힌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피리다벤, 에톡사졸, 플루페녹수론 등은 산란계 농장에 사용이 금지된 살충제 농약 성분”이라며 “피브로닐과 비펜트린은 잔류 허용치를 초과하면 부적합 달걀로 회수해 폐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복지위 기동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특히 식약처는 피프로닐 검사를 제대로 시행하지 않았다"며 "반쪽짜리 식약처의 검사 기준을 믿을 수 없다"고 했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 따르면 피프로닐 잔류량 검사는 피프로닐 원물질과 피프로닐 대사 산물인 '피프로닐 설폰' 수치를 합해 0.02ppm 이내를 적용해야 한다. 하지만 식약처는 원물질만 측정해 안전하다고 평가했다.  
 
복지위 김상훈 의원(자유한국당)은 "농림축산식품부는 주로 산란계 농가를 검사하고, 식약처는 달걀 유통 단계를 관리하다 보니 살충제 달걀 파동에 대응하지 못했다"라며 "달걀 생산과 유통에 걸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류영진 식약처장은 "식약처는 살충제 달걀에 대한 상시 점검을 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국민 먹거리 안전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위원회 # 식품의약품안전처 # 남인순 의원 # 살충제 달걀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