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리버트, AACR 2025서 KRAS 저항성 극복 신약 타깃으로 TFF3 제시
시스템생물학 기반 신약타겟 발굴 플랫폼 MObyDiCK 체험형 버전 공개
바이오리버트가 25~30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ACR 2025)에서 KRAS 변이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의 치료 저항성을 극복하기 위한 신약 타깃 발굴 연구 성과를 발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포스터 발표(Abstract #3706)는 바이오리버트가 자체 개발한 시스템생물학 기반 신약타깃 발굴 플랫폼 'MObyDiCK'을 활용해 진행된 연구다. 기존의 딥러닝 기반 방법보다 기전적 정밀성이 뛰어난 타깃 후보 유전자 TFF3를 도출했다. 해당 유전자는 SLPI 와의 피드백 회로를 통해 KRAS 저항성 획득에 관여하며, TFF3 억제제(AMPC) 처리 시 KRAS 억제제(소토라십)의 반응성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발표를 기점으로 바이오리버트는 MObyDiCK 플랫폼의 서비스를 공식 출시하며, 전 세계 연구자와 기관이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타겟을 탐색할 수 있는 체험형 버전을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바이오리버트는 "KRAS 저항성 극복은 폐암 치료의 큰 도전 과제이며, MObyDiCK 은 복잡한 단일세포 전사체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혁신 플랫폼이다"면서 "이번 AACR 2025 발표를 통해 글로벌 연구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디게이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보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