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03.20 16:27최종 업데이트 19.03.20 16:45

제보

경실련 "JW중외제약·유유제약 사외이사였던 이의경 식약처장 사퇴하라"

"3년간 제약회사로부터 수주한 연구용역 43건, 35억원…제약사 이익대변 활동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실련)은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약사와 이해관계 얽힌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즉각 사퇴해야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경실련은 "지난 3월8일 식약처장에 이의경 성균관대 교수가 취임했다. 그러나 취임한지 3일 만에 국회 업무보고에서 이의경 처장과 제약사와의 밀접한 관계가 드러났다. 이는 이의경 처장이 이해관계충돌 가능성이 높아 식약처 본연 업무인 의약품의 안전관리에 공정한 업무수행을 할 수 있을지 의심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JW중외제약과 유유제약 사외이사였던 이의경 처장은 제약사 관리 감독에 공정할 수 없다. 사외이사는 기업경영의 중요 정책을 결정하고 주주의 이익보호를 위해서 활동한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에 따르면 이의경 처장은 2016년 3월18일 부터 JW중외제약 사외이사를 맡아오다 처장에 임명되자 바로 사퇴했다. 경실련은 "JW중외제약은 36억 원의 불법 리베이트 혐의로 식약처가 조사 중이고 지난 2월에는 압수수색까지 당한 회사다. JW중외제약 사외이사 출신인 이의경 처장이 JW중외제약의 불법 리베이트 혐의 조사를 한다는 것은 조사의 공정성과 중립성에 큰 타격을 줄뿐더러 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의심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했다. 

경실련은 "유유제약은 2018년 3월28일부터 이의경 처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유유제약은 지난 1월 의약품 안전관리 교육이 소홀해 행정처분을 받은 이력도 있다. 식약처는 제약사를 관리감독하고 행정처분을 내리는 감독기관이다. 그런데 제약사와 이해관계가 있는 신임 식약처장이 제약사의 관리감독에 얼마나 공정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국민의 건강 보다 제약사 민원 해결에 더 치우치는 것이 아닐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최근 3년간 43건의 제약사 연구용역한 이의경 처장은 제약사의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13일 식약처 국회 업무보고에서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이 지적한 대로, 이의경 처장이 최근 3년 동안 연구용역을 수주한 55건 중 제약회사로부터 받은 용역이 43건, 금액으로는 65억 원 중 35억 원에 이른다. 또한 연구를 준 제약사 대부분 상위 매출 20위 회사들이라고 밝혀졌다. 연구용역 대부분의 내용도 제약사의 경제성을 평가하는 내용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이의경 식약처장과 제약사와의 관계는 밀접하고, 그동안의 연구를 통해서 제약사들의 이익을 대변해왔다고 할 수 있다. 엄중하고 공정해야 할 식약처장으로 자격이 없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식약처는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하는 제약사의 불법 리베이트 문제 뿐 아니라, 물밀 듯이 밀고 오는 바이오의약품에 관한 규제완화 요구, 제약사가 이익이 되지 않아 만들지 않으려고 하는 희귀필수의약품의 관리 등 제약사와 관련된 중요하고 시급한 업무가 산적하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건강을 위해서 객관적이고 공정해야 할 식약처장의 자리에 제약사와 밀접하게 연결된 이의경 처장은 이해관계 충돌의 가능성이 높아 공정한 업무수행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고 사퇴를 촉구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