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1.26 10:39최종 업데이트 24.01.26 12:04

제보

의대협 우성진 위원장 "구체적 의대 증원 규모 고려 안해...의대교육 질 저하에 초점"

"350명 등 증원 규모에 맞추기 보다 상황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단체휴학 등 투쟁 방안 모색"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우성진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사진 지난 1월 6일 '의대정원 증원 추진과 대한민국 의사의 미래' 토론회 모습. 사진=대한의사협회 유튜브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350명, 2000명? 증원 규모에 맞춘 대응 방안은 논의하고 있지 않다. 다만 여러 상황에 맞춰 다양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 규모에 대해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우성진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입을 열었다. 우 위원장은 의대협 내부적으로 단체휴학 등을 비롯한 여러 단계 투쟁 대책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의대정원 문제는 새해로 접어들며 새국면을 맞고 있다. 정원 확대 규모에 있어 의료계와 정부 간 입장이 크게 엇갈리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AMC)와 대한민국의학한림원 등 단체들은 적정 증원 규모를 350명으로 잡고 있는 반면, 정부는 최소 1000명에서 최대 2000명 이상까지 증원 규모를 추산하고 있다. 

이 같은 여러 증원 규모 주장에 대해 우성진 위원장은 최근 메디게이트뉴스를 통해 "증원 규모에 맞춰 협의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한다면 결국 (의대협) 내부적으로 혼란이 있을 것 같다는 의견이 많다. 의대생들 개별적으로 생각이 다를 것"이라며 "사실 의대생들 사이에서도 350명이라는 증원 숫자를 놓고 논의해보면 그냥 합의하자는 이들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현재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논의할 때가 아니라고 본다. 의대정원을 늘리게 됐을 때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 지를 파악하고 단위별로 조사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이런 이유로 최근 정기총회 등 내부 논의에선 350명 등 증원 숫자에 맞춰 (향후 대응 등) 논의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의대협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핵심은 의대정원이 확대될 때 의료 교육의 질 저하 문제다. 현재도 의학 교육의 질이 좋지 않은데, 어떻게 의대 정원을 더 늘리냐는 것이 의대협의 기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투쟁 대응 방향 질문에는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겠다. 다만 상황에 맞춘 대응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다양한 선택지를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전공의협의회, 의사협회와도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