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2.07 21:25최종 업데이트 22.02.07 21:40

제보

심전도 웨어러블 기기 보험수가 신설, 휴이노 '메모패치' 보급 집중

14일 연속 심전도 검사에 급여 적용…기존 보험수가 대비 4배인 20만원으로 증가

휴이노는 웨어러블 기기 기반 심전도 검사 보험수가 적용에 따른 수혜가 전망되는 가운데, 자사 제품인 '메모패치(MEMO PatchTM)' 보급에 집중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 1월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 행위 급여·비급여 목록표 및 급여 상대가치점수' 일부개정 발표를 통해 심전도 검사를 위한 홀터기록(Holter Monitoring) 항목을 기존 ▲'48시간 이내' 외에 ▲'48시간 초과 7일 이내' ▲'7일 초과 14일 이내'를 신설해 세분화한다고 고시했다.

기존 홀터기록 행위수가 점수가 24시간 단일 기준으로 한정됐던 것과 달리 이번 개정으로 최대 14일까지 확대되면서 보험수가도 기존 5만원에서 약 4배 이상 증가한 20만원까지 확대됐다.

회사측은 "휴이노의 14일동안 장기 연속 모니터링이 가능한 홀터심전계 의료기기 '메모패치' 또한 이번 개정에 최대 수혜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현재 메모패치는 가장 높은 구간의 보험수가 처방이 가능한 국내 유일의 다회용 제품"이라며 "'메모패치'는 국민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에서 인공지능(AI) 디지털 의료기기에 대한 행위재분류를 고시, 시행한 첫 사례이자, 국내 최초로 '유헬스케어 심전계'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를 받은 의료기기"라고 설명했다.

유헬스케어 심전계는 환자 가슴에 붙인 메모패치가 심전도를 측정하고 AI로 생체신호를 분석해 의사에게 실시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심장질환 환자의 심전도 기록을 원격 모니터링한다.

휴이노 길영준 대표이사는 "메모패치는 간편하면서도 장기간 측정이 가능해 진단 정확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내원을 줄일 수 있어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은 웨어러블 의료기기"라며 "한정적인 보험수가로 인해 소극적이었던 사용이 2월부터 시행되는 신설 보험수가 개정 고시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올 한 해 적극적인 영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존 전통적인 홀터심전도 검사의 경우 24시간 데이터를 저장하면 약 2880장이 출력되는데 의료 인력이 수작업으로 판독하면 환자 1명 당 최소 30분, 최대 2~3시간이 소요된다. 향후 세밀하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14일 검사 진행이 보편화되면 결국 기존 의료인력에 의존한 시스템은 한계에 부딪힐 것"이라며 "휴이노는 이런 급변하는 진단 시장에서 인공지능 기반 심전도 분석이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보고 심전도 분석 소프트웨어의 정확성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