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5.10.29 16:31최종 업데이트 25.10.29 16:31

제보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美 오믹인사이트와 정밀의학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오가노이드와 공간 전사체 플랫폼 결합, 유전자 발현 통합 분석 기반의 융합 연구 추진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가 미국 실리콘밸리의 바이오테크 기업 오믹인사이트(OmicInsight)와 정밀의학 연구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의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PDO) 플랫폼과 오믹인사이트의 공간 오믹스(Spatial Omics) 분석 기술을 결합해 질환 메커니즘을 정밀하게 규명하고 신약개발 초기 단계의 효율을 높이는 공동 연구를 추진한다.

오가노이드는 환자 세포로부터 실제 장기 구조를 구현한 3차원 생체 모델로, 질환의 병리적 변화와 약물 반응을 재현할 수 있어 정밀의학 연구의 핵심 기반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의 대규모 PDO 및 hiPSC 유래 뇌 오가노이드 리소스를 오믹인사이트의 초감도 공간 전사체 분석 플랫폼에 연계함으로써, 세포 단위의 유전자 발현과 상호작용을 정밀하게 해석할 수 있는 통합 분석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분석 체계는 공간 분석을 비용 효율적으로 구현해, 세포 수준의 유전자 반응과 분자 활동을 고해상도로 시각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 적용성과 확장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암과 신경계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 영역으로의 연구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향후 약물 반응성 평가와 바이오마커 발굴에도 폭넓게 활용될 전망이다.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남인봉 대표는 "공간생물학과 오가노이드 기술의 융합은 복잡한 질환 생물학을 정밀하게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전환점"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오가노이드 연구의 해상도와 활용 범위를 한층 확장해 정밀의학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오믹인사이트 유제관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은 공간생물학 연구에 한 획을 긋는 도약"이라며 "당사의 비용 효율적이고 초감도 플랫폼이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의 전문성과 결합해 광범위한 연구자와 임상의에게 혁신적인 통찰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