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9.18 11:30최종 업데이트 17.09.18 11:30

제보

저출산, 여성경제활동 위해 관계부처 총출동

경제부총리, 노동부, 복지부 등 합동 현장방문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보건복지부가 저출산 대응과 여성 경제활동 참여 확대를 위해 관계부처와 함께 현장방문을 실시했다.
 
복지부 권덕철 차관은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노동부 김영주 장관, 여성가족부 정현백 장관 등 각 부처 담당자들과 함께 직장어린이집과 여성고용 친화기업을 방문했다.
 
복지부는 "저출산과 낮은 여성경제활동 참여율은 우리경제의 중장기 리스크 요인으로서 여러 부처가 함께 대응해야 하는 구조적 이슈"라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관련 부처의 장․차관들이 합동으로 방문했다"고 말했다.
 
먼저 부총리와 부처 장·차관들은 먼저 지자체‧중소기업 협업형 직장어린이집인 사랑채움어린이집을 방문했다.
 
사랑채움어린이집은 인근 산업단지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의 보육지원을 위해 국가와 지자체, 중소기업이 함께 설립해 운영하는 협업형 모델이다.
 
김동연 부총리는 "저출산 문제는 범정부적으로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하는 과제"라면서 "아동수당을 신설(0~5세 아동, 월 10만원)하고, 신혼부부용 임대주택 확대(2→3만호) 및 육아휴직 급여 인상,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등을 위해 올해 7827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으며, 내년에는 9886억원의 예산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부총리는 워킹맘, 여성 기업인, 관련 시민단체와 함께 출산·여성경제활동 등에 대해 토론하며 재정투입 뿐 아니라 양성평등, 일·가정 양립문화 정착, 장시간 근로문화 개선 등 전사회적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노동부 김영주 장관은 "직장어린이집이 그동안 대기업 위주로 설치돼 중소기업․저소득 노동자의 수혜 정도가 낮았는데, 중소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직장어린이집을 확충하는 등 중소기업 노동자의 직장 내 보육 수혜를 확대한다면 저출산 해소에 상당부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여성가족부 정현백 장관은 "저출산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반의 성평등 의식이 정착돼야 함을 언급하며, 여성 경력단절을 예방하고 출산․육아 부담 완화를 위해서는 일․생활 균형의 기업문화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출산 # 여성 # 경제활동 # 경제부총리 # 노동부 # 복지부 # 여성가족부 # 직장어린이집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