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6.15 16:48최종 업데이트 20.06.15 16:48

제보

정은경, “질병관리청 역학·정책 등 연구 조직 강화 필요”

“행안부와 협의 중...조직 개편 관련해서는 ‘감염병 연구’ 두고 해석 차이 있었던 듯”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방역당국이 질병관리본부가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되더라도 청 내 역학과 정책 등의 연구 조직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15일 오후 열린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브리핑 때 질병관리청이 되더라도 역학·정책 개발에 대한 연구기능이 강화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렸었다”며 “이번 당정협의에서 결정된 안은 국립보건연구원을 일단 청에 존치시키되, 청에도 역학이나 정책 등을 연구할 수 있는 조직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당정청은 15일 오전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고 논란이 됐던 국립보건연구원을 질병관리청 소속 기관으로 존치시키기로 했다.

정 본부장은 “정부조직법이 개정되면 하위법령을 만들 때 구체적인 안이 도출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계속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무늬만 승격’ 논란에 대해서는 ‘감염병에 대한 연구’를 두고 해석의 차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정 본부장은 “조직 개편과 관련해서는 감염병에 대한 연구라는 것에 약간의 해석의 차이가 있었던 것 같다”며 “행안부가 발표한 정부안은 감염병 대응강화와 함께 보건의료 R&D 전반적인 컨트롤타워를 같이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복지부, 행안부 그리고 질병관리본부가 협의해서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립보건연구원이 하고 있는 연구는 감염병 기전 연구, 병원체 특성에 대한 연구, 치료제나 백신 개발을 하는 R&D 성격의 연구”라며 “그런 연구기능이 보건의료 R&D 컨트롤타워와 묶여서 같이 진행되는 것이 더 타당하지 않냐는 판단을 했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입법예고 과정에서 많은 전문가들께서 의견을 주셨고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당정회의에서 보완된 안이 제시됐다”며 “세부적인 조직을 만들 때 어떻게 반영해서 구체화할 건지 단계가 남아있어 그런 부분들은 진행하면서 말씀드리는 게 적절할 것 같다”고 밝혔다.      
 

#정은경 본부장 # 질병관리본부 # 질병관리청 # 국립보건연구원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