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3.21 11:16최종 업데이트 17.03.21 12:39

제보

ATV사고, 건강보험 적용 불가

건보공단 "무면허운전 사고"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무면허 사륜오토바이(ATV)를 운전하다 사고가 날 경우, 건강보험급여 적용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21일 발표했다.
 
공단 이의신청위원회는 지난달 사륜오토바이를 면허 없이 도로에서 운전하다 사고를 낸 A씨에 대해 건강보험급여 적용이 불가하다고 의결했다.
 
A씨는 지난해 4월 4일 면허 없이 사륜오토바이를 운전하다 도로에서 전복되는 사고로 머리 부분에 부상을 입고 치료를 받았다.
 
공단은 A씨가 건강보험으로 진료를 받아 발생한 공단부담금 약 628만원을 환수고지 했으나 A씨는 공단의 처분이 부당하므로 공단부담금 환수를 취소해달라는 이의신청을 제기했다.
 
그러나 공단 이의신청위원회는 "도로에서 면허 없이 사륜오토바이를 운전한 행위는 국민건강보험법 제53조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한 범죄행위에 그 원인이 있거나 고의로 사고를 일으킨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해 A씨의 이의신청을 기각한다"고 설명했다.
 
공단 관계자는 "무면허 운전은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3조가 열거하고 있는 11대 중과실에 해당해 건강보험급여가 제한된다"면서 "사륜오토바이는 농어촌에서 고령자들의 이동수단으로 흔히 사용되고 있으나 도로교통법 제80조(운전면허)에 따라 면허가 있어야 하고 특히 해수욕장과 같은 유원지에서 레저용으로 타는 사륜오토바이도 백사장을 벗어나 도로에서 사고가 나면 도로교통법 상 무면허 운전으로 보아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다"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 사륜오토바이 # 건강보험 # 적용 # 환수 # 공단부담금 # 면허 # 사고 # 건강보험급여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