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9.01 06:14최종 업데이트 17.09.01 06:14

제보

"보장성 강화에 따라 비만약 급여화 해야"

대한비만학회 "환자 부담 덜어줘야"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대한비만학회가 새정부 정책기조인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에 따라 비만환자에게 처방하는 약제를 급여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치료가 필요한 비만환자에게 처방하는 비만약은 모두 비급여로, 항암제와 희귀질환치료제와 더불어 대표적인 비급여 항목으로 꼽히고 있다.
 
그렇다보니 저소득층 비만환자나 꾸준히 약을 복용해야 하는 환자들에게는 비용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
 
대한비만학회는 31일 '제3회 국제학술대회 ICOMES (International Congress on Obesity and Metabolic Syndrome)' 및 아시아-오세아니아 국가 최초 공동선언인 '서울선언(Seoul Declaration)' 10주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대한민국 비만 현황 및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비만학회 유순집 이사장은 "개인이 비만 문제를 해결할 때 약제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비만약이 모두 비급여이기 때문인데, 지금 정부가 밝힌 이른바 문재인 케어가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면서 "급여로 인정돼야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대한비만학회 오상우 이사도 "비만은 질병이라고 이야기 하면서 왜 약은 모두 비급여에 머물러 있냐"면서 "지금은 극단적 초고도비만 환자에게 수술요법을 하는 것 이외에는 치료가 모두 비급여다. 수술하기에는 애매한 고도비만환자는 약물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상우 이사는 "특히 저소득층 환자는 비만약, 영양상담, 운동교육 등이 모두 비급여로 있기 때문에 제대로 치료를 받기가 어렵다. 식욕조절이 되지 않거나 혼자서는 스스로 살을 빼지 못하는 고도비만의 환자에게 급여로 혜택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오상우 이사는 비만약의 오남용 방지를 위해 급여기준과 환자 상태를 명확히 해 급여로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순집 이사장은 이날 발표를 통해 복부비만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순집 이사장은 "비만은 2009년 29.7%에서 2015년에는 32.4%로 증가했으며 복부비만은 18.5%에서 20.8%로 증가 추세에 있다"면서 "특히 복부비만은 20, 30, 40대 젊은 층에서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BMI(체질량지수) 수치가 1만 늘어나도 모든 대사질환의 위험이 늘어난다. 당뇨병 등 모든 심혈관계 위험도가 함께 증가하는 것"이라면서 "연구를 보면 복부비만이 있을 때 역시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대한비만학회 # 비만 # 비만약 # 급여 # 비급여 # 처방 # 의약품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