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4.19 16:00최종 업데이트 20.04.19 16:00

제보

“코로나19 치료제 효과, 전문가 일치된 의견 없고 환자 조건 따라 다를 수 있어”

정은경, “렘데시비르 환자 일부 효과 있다는 연구결과 있지만 부작용·내성 등 검토해야”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해 어떤 약제가 효과적일지 전문가 사이에서 일치된 의견이 없다고 밝혔다.
 
특히, 에볼라 치료제 ‘렘데시비르’에 대해서는 일부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부작용, 내성 등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19일 오후 열린 일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에 대해서는 어떤 약제가 효과적일지 아직 전문가 사이에서는 일치된 의견이 없는 상황”이라며 “환자 특성이 다르고 기저질환 등 어떤 조건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치료 효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특정약이) 효과적이라고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렘데시비르의 경우 환자의 일부 투여해서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지만 전문가 지적처럼 대조약과의 비교가 있어야 하고 좀 더 많은 수의 환자를 다양하게 조사해야 임상적 효과를 판단할 수 있다”며 “부작용, 내성에 대한 부분도 좀 더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국내 임상연구가 진행 중”이라며 “임상전문가 의견을 거쳐서 정리가 되면 말씀드릴 수 있을 듯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 # 치료제 # 렘데시비르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믿을 수 있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자료실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