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6.03.15 06:35최종 업데이트 16.03.15 06:49

제보

B형간염은 되고 C형간염은 안된다

검진 대상에서 제외…약 20%만 진단 추정


 
"국내 C형간염 환자 중 약 20%만 진단된 것으로 추정된다. 환자를 찾아낼 선별검사(screening)가 시급하다."
 
중앙의대 내과학교실 김형준 교수(사진)는 지난 12일 '2016 간학회 춘계 싱글토픽 심포지엄(전남의대)'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감염 사실을 모르는 80%의 C형간염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는 이유는 B형간염과 달리 C형간염은 국가 건강검진 및 전수조사 대상에서 빠져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암검진 사업 중 간암 검진 대상 질환에는 B형간염과 C형간염이 모두 포함돼 있다.
 
하지만 B형간염은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에 포함돼 만 40세 성인이라면 누구나 선별검사를 할 수 있는 것과 달리, C형간염은 빠져 있다.
 
김 교수는 "이는 간세포암에 대한 동일 위험군에서의 형평성에 어긋나며, 더욱이 완치법이 없는 B형간염과 달리 C형간염은 완치할 수 있는 DAA제제(Direct Acting Antivirals)가 최근 도입돼 C형간염 선별검사를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의료진들은 지난 몇 년 간 피어싱, 문신 등 C형간염의 감염 경로가 대중화되고 완치 신약들이 개발되면서 선별검사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에 대한 정부의 대답은 "NO"도 "YES"도 아닌 답보 상태. 국내의 낮은 유병률(0.7%)을 이유로 꼽았다.
 
김 교수는 "그러나 국내 유병률은 실제보다 낮게 평가되고 있다"면서 "국가 감염병 감시사업으로 지정해 전주조사하는 A형, B형간염과 달리 C형간염은 매우 적은 의료기관을 지정한 후 그 보고자료를 분석하는 표본감시체계로 운영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표본감시의료기관은 인구 20만명 당 1개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167개소. 표본감시기관을 대상으로 운영한 최근 10년간 감시 결과, C형간염 보고건수는 2005년(2843건) 이후 계속 증가하다가 2010년 이후 감소를 보였다.
 
김 교수는 "일관성 없는 이런 감시 결과는 C형간염이 표본감시기관으로부터 신고된 자료를 분석하는 데 그치고 있기 때문"이라며 "2010년까지 1024개였던 표본의료기관 수가 2011년 갑자기 167개로 줄어들고 그 이후에도 그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20세 이상 성인의 C형간염항체 유병률로 추산한 환자수는 약 32만명 정도지만, C형간염 진료 환자수는 6만 4501명에 불과하다"면서 "약 20%의 환자만이 진단됐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런 상황에서 간학회가 지난해 한국인 C형간염 선별검사의 비용효과성를 연구한 결과, 40~70대 연련층 모두에서 평생 한번의 선별검사의 비용효과가 의미있게 높게 나타났다.
 
환자를 방치해서 야기할 간경변, 간암, 간이식 치료비에 비하면 조기치료가 훨씬 비용효과적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기존 인터페론 치료법뿐 아니라 고가의 DAA 약제인 다클라타스비르+아수나프레비르 병용요법도 비용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C형간염을 선별할 수 있는 HCV 항체검사가 정확하고 검사비도 비싸지 않으며 C형간염을 조기 발견하면 완치율이 90%에 달하는 신약들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반드시 선별검사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형간염 # b형간염 # 선별검사 # 스크리닝 # hcv 항체검사 # DAA # 메디게이트뉴스

송연주 기자 (yjsong@medigatenews.com)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