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11.07 11:01최종 업데이트 17.11.07 11:01

제보

C형간염 검사, 생애전환기 검진 대상에 추가 필요

박인숙 의원 "복지부 예산안에 포함시켜야"

 
ⓒ메디게이트뉴스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C형간염 환자의 조기진단을 위해 생애전환기 검진 대상에 C형간염 검사를 추가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29억원의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박인숙 의원(바른정당, 사진)은 7일 내년도 예산안 심사 내용을 발표하고, 완치가 가능한 C형간염을 생애전환기 검진 대상 항목으로 추가하는데 29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2018년 복지부 예산안에는 해당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상황.
 
박인숙 의원은 "C형간염은 치료하지 않으면 간이식을 필요로 하는 간경변증, 간암 등 중증 간질환으로 발전해 사망할 수도 있는 질환이며, 일종의 감염병으로 조기에 치료받지 않으면 다른 사람에게 병을 전염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간질환 사망자 중 C형간염 관련 사망자는 인구 10만명당 약 5.4명으로 추정되고 있어 초기진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박 의원은 "현재 C형간염은 스포스부비어, 시메프레비어와 같은 신약 치료제가 개발돼 완치가 가능하다"면서 "C형간염이 간경변증, 간암 등 중증질환으로 발전하기 전에 치료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간질환 완치를 위해 이와 같은 신약을 3개월 정도 복용하면, 약 300만원에서 600만원까지 본인이 치료비를 부담해야 한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09~2013년 간질환에 지출된 직접의료비는 만성 C형간염에 비해 간암이 7배, 간이식은 68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박인숙 의원은 C형간염 건사를 40세와 66세에 검사하는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에 C형간염 항체검사를 추가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박인숙 의원은 "40세 검사에서는 다소 유병률이 낮아 환자 진단율이 낮을 수 있지만, 간경변증이나 간암으로 진행하기 이전에 조기에 진단될 확률이 높으므로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박 의원은 "66세 검사에서는 유병률이 높아 좀 더 많은 환자가 진단될 수 있지만, 간암이나 간견변증으로 진행된 환자가 많을 수도 있기 때문에 생애전환기 검사의 혜택에서 제외되는 41세 이상, 66세 미만의 연령층에서는 2년에 한 번 시행하는 국민건강검진 시에 anti HCV검사를 한 번 받을 수 있도록 해 전국민에게 균형적으로 혜택을 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의료계에서는 이미 3년 전부터 C형간염 검사를 국가건강검진 항목으로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간질환 전문의 99%가 여기에 동의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현재 2018년 복지부 예산안에는 해당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박인숙 의원에 따르면 복지부는 C형간염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선정된 유병률이 높은 지역에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대상자를 우선적으로 선별해 C형간염 검사를 시범실시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 확대시행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인숙 # 국회 # 보건복지위원회 # 보건복지부 # C형간염 # 감염 # 검사 # 국가건강검진 # 생애전환기 # 간질환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