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05.30 11:45최종 업데이트 19.05.30 11:45

제보

“인보사 연구 지원 147억원 규모...국고 환수 절차 진행해야”

윤소하 의원, “코오롱뿐만 아니라 정부부처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 필요”

사진: 윤소하 의원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인보사에 대한 정부의 지원규모가 147원에 달한다며 국고 환수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정의당)은 최근 “2002년 이후 인보사에 대한 정부의 지원규모가 최소 147억원7250만원으로 확인됐다”라며 “검찰 수사 대상에는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 뿐만 아니라 연구 참여했던 연구자, 허가를 담당하고 국고 지원을 결정했던 정부부처의 공무원까지 포함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인보사와 관련된 정부 지원은 2002년 보건복지부의 신약개발지원 사업에 포함된‘세포유전자 치료법을 이용한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티슈진의 제품화·유사 치료기술 개발’이라는 R&D연구 과제로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2005년에는 산업자원부의 Bio-Star를 위한 토탈 솔루션 지원 사업과 2008년 지식경제부의 바이오의료기술전략기술개발 사업에 포함됐으며 과제명은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 티슈진C의 상용화’로 동일했다”라고 언급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관련 연구는 복지부와 과기부가 공동 추진한 첨단바이오 의약품 글로벌 진출사업에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인보사의 글로벌 상업화·후속파이프라인 개발’이라는 연구과제로 포함돼 최근까지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인보사 연구에 참여했던 주요 인물도 코오롱관련자들로 확인된 만큼 그들이 작성해 보고한 임상연구 보고서 등 일체의 서류도 허위로 기재했거나 조작했을 가능성이 있다”라며 “또, 인보사 이전 단계인 TGF-B유전자 삽입 치료에 대한 연구는 1998년부터 시작돼 보건복지부 지원을 받았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향후 지원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종 제품 허가 과정에서 허위사실이 확인됐다는 것은 이를 뒷받침했던 연구과제의 보고서들도 허위이거나 거짓으로 작성됐을 가능성이 높다”라며 “복지부, 과기부, 산자부는 인보사 연구 보고서 일체를 빠르게 검토하고 허위사실이 확인되면 연구비 환수뿐만 아니라 연구진에 대한 고발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보사 # 코오롱 생명과학 # 윤소하 의원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