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03.04 00:00최종 업데이트 16.05.16 16:39

제보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이 의협선거에 미치는 영향은??

메디컬 트렌드는 의료계 이슈와 키워드에 대한 대중의 관심 정도와 추이를 알아보기 위해 기획한 것입니다. 그래프의 세로축은 키워드에 대한 대중의 화제 정도를, 가로축은 시간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트렌드 엔진은 (주)네이버의 허가를 받아 사용합니다.

 

 

첫 주제는 최근 의료계 이슈에 관한 키워드입니다.

1) 한의사 의료기기

2) 규제 기요틴

3) 추무진

 

1) 한의사 의료기기

한의사 의료기기'에 관하여 최근 3개월간의 변화(PC) : 그래프 안에서의 숫자는 측정된 기간 내 최고점을 100으로 환산하여 정한 상대적인 값입니다. 따라서 단일 키워드 검색 시 시간에 따른 흐름을 판단하는데 유용합니다.
 

그래프에 나와 있듯 12월 중순부터 해당 키워드는 서서히 이슈화되다가 현재 정점을 찍고 있습니다. 이런 한가지 키워드에 관한 그래프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이슈의 변화를 알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절대적인 정도는 그래프만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2)'한의사 의료기기'와 '규제 기요틴

'한의사의료기기'와 '규제기요틴'에 관한 최근 3개월 변화(PC)
 

'규제기요틴'이란 단어를 넣어서 두 단어를 비교해 봤습니다. '규제기요틴'이라는 단어는 의료계에서만 사용하는 단어는 아닙니다. 하지만 위 그래프처럼 '규제기요틴'과 '한의사 의료기기' 키워드는 거의 같은 정도와 흐름을 가지고 그래프를 그리고 있습니다.
 

1월 초부터 '규제기요틴'의 화제성이 좀 떨어지는 데 반하여 '한의사 의료기기'에 대한 관심도는 더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3) '추무진'

'추무진' 관한 최근 3개월 변화(PC)

'추무진' 관한 최근 3개월 변화(모바일)
 

모바일의 경우 PC와 전체 형태는 유사하지만, 등락 폭이 더 큽니다
 

사람 이름을 트렌드로 알아보기엔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유명인 동명이인의 키워드일 경우 트렌드 변화를 이끈  원인이 누구인지 명확히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은 '정유미'란 키워드의 트렌드 변화입니다. 총 네 번의 그래프 상 최고점을 만든 원인이 오른쪽 배우인지 왼쪽 배우인지 '판단'이 필요하고, 애매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엔진에 대입해 보기 전에 해당 검색어를 찾아보고 동명 유명인이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4)'한의사 의료기기'와 '추무진'
 

'한의사 의료기기'와 '추무진' 키워드 결과 그래프를 보던 중 트렌드 패턴이 비슷한 점이 있어 매칭을 한 번 시켜봤습니다.

'한의사 의료기기' '추무진'  : 데스크톱에서 입력된 최근 3개월 변화
 

최근 1개월간 두 키워드는 그래프가 변하는 형태나 급변, 감소 포인트가 유사합니다. 두 그래프가 '통계적으로 유사성이 있다'라는 말을 하려면 수학적인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기울기 정도만 차이가 있을 뿐, 등락의 형태와 시점이 굉장히 흡사합니다.

김두환 기자 (dhkim@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