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10.02 15:28최종 업데이트 19.10.02 15:28

제보

오제세 의원 "보건의료계 직역 간 갈등해결 위해 전담 TF 구성해야"

[2019 국감] 정부부처·국회·직능단체별·학계 등 모여 직역 갈등별 전담 TF 구성 필요

사진: 오제세 의원
의사, 한의사 등 보건의료계 직역 간 지속되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직역 갈등별로 전담 TF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오제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오 의원은 "보건의료 직역 간 갈등이 첨예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국가 입장에서나 치료를 받는 국민들 입장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않다"며 "직역 간 갈등별로 정부부처·국회·직능단체별·학계 등 전문가들로 이뤄진 전담 TF를 구성해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보건의료계 직역 간 갈등으로 ▲의사-한의사의 의료기기 및 전문의약품 사용 여부 ▲의사-약사의 의약품 성분명 처방 도입 ▲의사-미용사의 의약품 및 의료기기 사용 여부 ▲의사-물리치료사의 업무수행 갈등 ▲간호사-간호조무사의 업무범위 갈등 ▲간호조무사-치과위생사의 업무범위 갈등 ▲약사-한약사의 일반의약품 판매 여부 등이 산적해 있다.

오 의원은 "보건의료계 직역 간에 어떤 영리와 이권 같은 형태의 갈등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갈등에 대한 책임이 있는 정부가 적극 나서서 직역 간 갈등해소에 온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해관계자·학계 등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고 직역 간 협의를 통한 상생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