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05.13 10:54최종 업데이트 19.05.13 10:54

제보

한의협 "혈액분석기·엑스레이 시작으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확대할 것"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확대를 위한 범한의계 대책위원회 결성…본격 의료기기 사용운동 전개

사진: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확대 선언' 기자회견.


[메디게이트뉴스 정다연 기자] 대한한의사협회는 13일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과 추나급여에 혈액분석기·엑스레이 등 의료기기 사용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히며 이를 계기로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의협은 이날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확대를 위한 범한의계 대책위원회(범대위)'를 지난 11일 결성하고, 국민의 건강증진과 한의약 발전을 위해 본격적인 의료기기 사용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올해 상반기부터 전 회원을 대상으로 혈액검사를 적극 독려하고 하반기부터 엑스레이 사용 운동도 병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의협은 혈액검사의 경우 첩약 급여화를 앞두고 한약 투약 전후의 안전성 및 유효성 확보를 위해 먼저 사용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의협은 "국가로부터 의료인 면허를 부여받은 한의사가 진료에 의료기기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은 국민에게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당연한 책무이자 권리이며, 한의약의 현대화와 과학화를 위한 기본적 전제조건이다"고 말했다.

한의협은 "의료기기 사용은 한의약 관련 임상 데이터 축적을 통한 한의과학의 발전과 한의약 세계화라는 목표를 이뤄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며 "불필요한 이중진료를 방지함으로써 환자의 진료 편의성을 높이고 진료비의 추가지출과 사회적 갈등비용은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의협은 "또한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은 국내 한의약 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의약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익창출에도 기여함은 물론, 현재 한의와 양방에서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는 KCD(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상병명에 적합한 진단을 내리기 위한 기본 조건이다"고 말했다.

한의협은 "안타깝게도 현실은 암담하다"며 "양의계는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하는 의료인의 기본적인 본분마저 망강한 채 서슴없이 적대적 감정을 드러내며 맹복적으로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을 극렬히 반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 역시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갈팡질팡 하고 있는 형국이다"고 덧붙였다.

한의협은 "우리 범대위는 국민의 소중한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을 더 이상 늦출 수 없음을 밝힌다"며 "국민의 건강증진과 진료선택권 확대를 위해 오늘부터 의료기기 사용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에 들어갈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한의협은 "곧 시행을 앞두고 있는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을 대비해 첩약 투약 전후의 상태를 분석할 혈액검사의 본격적인 시행이 필요하다. 올 4월에 시작된 추나 급여에서는 보다 정확한 근골격계 진단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한 전국단위의 혈액검사와 엑스레이의 활용이 의료기기 사용 확대의 시작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의협은 "의료인인 한의사가 국민을 위한 의료행위를 함에 있어 어떠한 행위제한도 있어서는 안되며, 국민 역시 최상의 한의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한의협은 "대한민국 2만5000명의 한의사들은 범대위를 중심으로 일치단결해 국민이 열망하는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을 적극적으로 실천에 옮김으로써 의료인의 맡은 바 소임을 완수해 내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임을 다시 한 번 다짐한다"며 "이를 악의적으로 방해하거나 폄훼라려는 세력이 있다면 국민의 이름으로 강력히 응징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정다연 기자 (dyjeong@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