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11.01 10:22최종 업데이트 17.11.01 10:22

제보

권역외상센터 전담전문의 수술 0건?

"외상수련센터도 제역할 못하고 있어"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권역외상센터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부실한 감시가 지적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31일 국정감사에서 복지부가 권역외상센터에 대한 감시를 소홀히 하는 것 아니냐고 언급했다.
 
교통사고, 추락, 자살 등 심한 외상을 입은 환자를 골든아워 안에 치료하기 위해 세워진 권역외상센터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상희 의원은 "A권역외상센터에서는 모 전담전문의가 연간 1500건의 중증외상환자를 수술했다고 보고하는데, B권역외상센터의 한 전담전문의는 연간 수술 실적이 단 1건도 없다"면서 "실적이 없는 이 의사는 현재 60대다. 대다수 외상센터 전담전문의가 30~40대인 것을 비춰보면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그럼에도 B권역외상센터는 얼마 전 60대 전문의가 또 채용된 바 있는데, 복지부는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면서 "권역외상센터에서 실시하는 수술 실적과 전담전문의 현황을 제출하라"고 질책했다.
 
김상희 의원은 "연간 300억원의 운영비를 권역외상센터에 지원하고 있으며, 국가는 외상센터 전담전문의에게 1억 2천만원의 연봉도 지원하고 있다. 복지부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김상희 의원은 권역외상센터가 활성화되지 못해 전담전문의들이 경증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등 자리를 비우는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의원은 "권역외상센터는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불의의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존재하지만, 현재 (환자가 없는)대기 시간이 길다고 해서 경증치료에 전담전문의를 활용하는 등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외상센터를 포기한 것이냐"고 비난했다.
 
특히 김상희 의원은 "복지부가 정확히 점검해서 적발된 병원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삭감하거나 환수조치 하는 등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상희 의원은 외상센터 수련병원에 대해서도 복지부를 질책했다.
 
현재 복지부는 외상세부전문의 배출을 위해 외상수련센터 2곳을 지정해 매년 9~1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서 수련을 마친 전담전문의는 권역외상센터로 배치된다.
 
문제는 매년 2~4명의 전임의 외상수련을 담당하는 병원이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김상희 의원은 "고난이도 중증외상환자를 치료하게끔 수련하는 수련병원은 제 역할을 확실히 해야 하지만 현재 수련병원으로 지정된 2곳의 외상수련병원은 1년 동안 중증외상진료를 170명, 130명을 본 것이 전부"라면서 "이 정도로 진료하는 곳에서 제대로 수련이 이뤄질 수 있느냐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강조했다.
 
김상희 의원은 "권역외상센터 중에서 외상수련센터를 지정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면서 복지부의 검증을 요구했다.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권역외상센터에 전담전문의가 있어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이를 지키지 않는 병원은 환수하겠다. 또한 외상수련센터 또한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확인 하겠다"고 답변했다.

#권역외상센터 # 외상외과 # 외상 # 외상센터 # 외상세부전문의 # 전담전문의 # 보건복지부 # 김상희 # 국정감사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