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10.08 11:27최종 업데이트 19.10.08 11:27

제보

“의사국가시험 개선해야...이의제기 제도 활성화 필요”

[2019 국감] 이명수 의원, “국시원 측 잘못 인정되면 구제제도 적극 도입해야”

사진: 이명수 의원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의사국가시험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대한 응시생들의 불만이 지속되고 있다며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명수 의원(자유한국당)은 8일 “의사국가시험 탈락자들이 의사국가시험 결과에 대해서 불복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들이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 타당성이 있는 만큼 의견을 적극 수용해 개선책을 마련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의사국가시험 불합격자들은 우선 이의제도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의제기제도를 활성화하고 CCTV와 채점표를 공개해 불합격에 대한 합리적 이유를 밝혀 달라는 것이 이들의 요구이다. 

이 의원은 “864개 항목의 시험을 한두명의 교수가 제대로 평가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이 불가능하다. 임상진료의 경우에도 CCTV조사 각도가 응시자의 실수는 잡아내도 모의환자(SP)의 실수나 과오는 잡을 수 없는 각도에 배치돼 있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응시자들은 비전문가인 모의환자에 의한 실기시험 평가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비전문가에 대한 단시간 교육을 통해 전문적 영역의 의사국가시험 영역을 평가하는 것은 전문성 부족뿐만 아니라 실수에 의한 채점 오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이 의원은 “수정앙고프 평가방식, 즉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평가로 합격선이 결정되는 것이 의사 수급조절 차원의 평가방식이 아닌가 하는 의혹도 나온다”고 말했다. 국시원 측의 잘못이 명백할 경우의 구제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 의원은 “이의제기 도입, 보다 전문화된 평가단 구성, 절대평가 방식 도입, 구제제도 도입을 막연히 거부하지 말고 개선책 마련에 적극성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의사국가시험 # 이명수 의원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