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5.23 07:17최종 업데이트 17.05.23 07:37

제보

수가를 인상해야 하는 이유

"직원 월급 올리고 근무환경 개선 위해 필수"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의사협회가 수가협상에서 꺼내든 카드 중 하나인 일자리 창출에 의사들도 공감하고 있다.
 
의협은 수가 협상 과정에서 수가 인상으로 발생하는 의원 매출이 간호(보조)인력 확충에 기여할 것이며, 이것이 새정부가 주장하는 일자리 창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개원가 의사들도 수가 인상이 실제로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직원들 임금 인상으로 이어진다면 잦은 이직으로 인한 공백을 막을 수 있어 환자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새정부가 최저임금을 3년 안에 1만원 이상으로 상향한다고 밝히면서, 의원을 경영하는 의사들은 적정 수가 인상이 필수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서울에서 의원을 운영 중인 개원의 A씨는 수가 인상이 실제로 직원 급여를 올리는데 도움이 되며, 직원을 구하기도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A씨는 "보험 급여를 주로 하는 의료기관이 일이 고된 반면 급여도 적기 때문에 간호사나 간호조무사들이 비급여 진료과로 몰리면서 구인난이 생기고 있다"면서 "적절한 수가 인상이 있어야 직원 급여 인상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A씨는 "수가를 인상하면 이것이 모두 의사의 수입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서 "수가 인상으로 직원 급여를 올리고 직원을 늘린다면 업무 로딩을 감소시켜 환자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더불어 A씨는 "주 6일 근무하는 직원들을 주 5일로 근무하게 할 수도 있는 등 열악한 개원가 근무환경을 바꿀 수도 있다"며 수가 인상이 일자리 창출과 근무 조건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실제로 의협 수가협상단에서도 수가 인상이 의사 수입이 아닌 수가에 포함되지 않는 직원 인건비, 재료비, 임대비를 포함한 각종 관리비 등에 모두 쓰이고 있는 만큼 적정 수준의 수가 인상을 강조하고 있다.
 
개원의 B씨도 이직이 잦은 간호(보조)인력을 새로 충원하고, 공백을 막기 위해 수가 인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B씨는 "갈수록 경영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경력직 간호 인력을 구하기란 쉽지 않다"면서 "경력직 인력을 채용하더라도 급여 등의 문제로 이직이 잦고, 새로 충원하는 신입 인력 역시 어느 정도 만족할만한 급여를 지급해야 한다"고 밝혔다. 
 
게다가 B씨는 수가는 물가상승률에도 미치지 못한 수준으로 오르지만 직원들 급여나 보험료, 기타 임대, 전기세 등 세금 인상은 계속해서 오르고 있어 의원 경영이 더욱 힘들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B씨는 "인건비를 제외하더라도 노후화된 시설·장비 등도 교체해야 하는데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서 "이대로 가다가는 결국 경쟁에서 뒤쳐질까 걱정된다"고 전했다. 

#수가 # 수가협상 # 인상 # 일자리 # 간호사 # 의원 # 의사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