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07.24 12:51최종 업데이트 19.07.24 12:51

제보

건보공단, '연구와 빅데이터 융합 촉진' 통한 업무혁신 가속화

연구용역 및 빅데이터 융합 업무혁신 연구과제 추진사례 발표

지난 23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연구용역 및 공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와 연구기능을 융합한 업무혁신 연구과제 추진 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23일 연구용역 및 공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와 연구기능을 융합한 업무혁신 연구과제 추진 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공단은 지난 1월부터 연구코디네이터단 활동과 관련해 연구용역과제 지원, 빅데이터 및 연구에 기반한 업무혁실과제 발굴, 추진 진행 상황 및 업무혁신 연구과제 추진사례에 공유를 위해 진행하고 있었다.

이번 발표회는 연구코디네이터단 기획으로 공단에서 추진하는 연구과제의 체계적인 관리와 연구 인프라, 빅테이터 등을 활용한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업무혁신 연구과제 추진사례에 대해 중간보고 형식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사례로 노인장기요양보험 이용지원의 업무변화, 통합고지서 디지털 방식 전환을 위한 환경적 요인 분석 등, 지역별 장기요양 인정률의 차이 영향 요인 분석의 순으로 발표자들이 사례를 발표했다.

공단은 연구과제 추진을 통해 사업부서의 업무개혁을 지원하고 관련부서 직원들이 연구과제 전 과정에 적극 참여케 함으로써 전문지식 함양과 연구 노하우 습득을 유도, 공단 직원의 업무역량을 향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이번 추진사례 발표회를 기점으로 사업부서와 연구원 간 협력(co-work)를 강화하고 연구원과 빅데이터실의 화학적 결합으로 업무혁신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겠다"며 "연구코디네이터단이 연구과제의 체계적 수행‧조정‧확대‧협업 관리 등 컨트롤타워(control tower)의 역할을 수행해서 정책연구원(연구실, 빅데이터실)이 사업부서의 업무혁신을 지원하는 Matrix 조직으로 변화하는 중심축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