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7.17 10:53최종 업데이트 20.07.17 10:53

제보

간협, “사명감 갖고 일할 간호사 확보 정책 촉구”

방문간호사 부족...보건소 간호사 정규직화 문제도 시급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정부가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간호사 확보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간호협회는 17일 성명서를 통해 “국가 재난 사태의 핵심 역량은 간호사의 안정적 확보다. 특히 환자 사망률을 낮추려면 중환자실과 응급실의 간호사 확보가 중요하다”며 “일반 중환자는 2~3명을 간호사 1명이 돌보지만, 코로나19 중환자의 경우는 환자 1명에 간호사 2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 사태로 겪고 있는 간호사 부족은 의료기관의 문제를 넘어 지역사회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간협은 “의료기관들이 코로나 환자 치료에 매달린 사이 만성 질환자나 노인들을 돌볼 방문간호사의 부족, 계약직 형태로 유지되고 있는 보건소 간호사들의 정규직화 방안도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간협은 “격리된 환자를 담당할 숙련된 간호사의 집중 배치와 확보가 시급하다”며 “이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방역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약속대로 중환자실과 응급실 등에 숙련된 간호사가 배치될 수 있도록 인력을 보강해야 한다”며 “이곳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에 대한 처우 개선안을 마련, 조속히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대한간호협회 # 간호사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