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8.25 14:48최종 업데이트 17.08.25 14:48

제보

요추 변형 후만증, 장골 나사 고정술 효과

천추 경사와 골반 경사 등 지표 우수

사진 : 상계백병원, 71세 여 환자 후방 유합술 및 장골나사를 이용해 장골 고정술 시행(수술 전과 수술 후)

나이가 들면서 허리가 점점 앞으로 굽어지는 요부 변성 후만증 (일명 꼬부랑 할머니) 환자를 효과적으로 치료 할 수 있는 수술방법이 최근 발표됐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척추센터 장동균 교수팀은 “걸을 때 상체가 앞으로 굽어지는 퇴행성 시상면 불균형이 있는 요부 변성 후만증 환자에게 장골 나사 고정술을 실시한 결과, 천추 경사와 골반 경사 등의 골반 지표를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장동균 교수 연구팀은 요부 변성 후만증 환자 55명을 대상으로 척추경 제거 절골술을 시행한 군과 절골술 없이 장골 나사 고정술을 시행한 군을 2년 이상 추적 관찰해 척추-골반 정렬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자, 장골 나사 고정술을 시행한 군에서 더 크게 효과를 나타냈다는 설명이다.
 
척추경 제거 절골술은 척추경을 포함해 척추체의 후반부와 추궁등의 후주를 V자 형태로 잘라내는 방법으로, 전주를 신장시키지 않아 척추의 전방에 있는 구조물을 늘리지 않는다.
 
장골 나사 고정술은 척추 변형 수술에서 원위부에 장골까지 나사를 삽입해 척추경 나사와 연결하는 방법으로, 장골 나사를 척추경 나사와 연결 하면서 조립하는 과정에서 천골에 전방으로 작용하는 힘이 작용하면 골반 지표를 효과적으로 교정하는 장점이 있고 견고하게 고정할 수 있어 인접 분절 질환이 적게 발생한다.
 
이와 함께 연구팀은 척추경 제거 절골술 수술법으로 수술한 환자 30명을 평균 4.9년, 장골 나사 고정술 수술법으로 수술한 환자 25명을 평균 4.7년 추적 관찰한 결과도 언급했다.

척추경 제거 절골술은 장골 나사 고정술에 비해 요추 전만각, 흉추 후만각 등의 척추 지표를 유의하게 교정하는 결과를 보였고, 장골 나사 고정술은 천추 경사와 골반 경사등의 골반 지표를 척추경 제거 절골술에 비해서 더욱 효과적으로 교정하는 결과를 보였다.
 
장동균 교수는 “척추경 제거 절골술은 척추체에서 해면골간의 접촉이 많기 때문에 절골 부위에서 빠른 골유합이 보장되는 장점이 있으나, 뼈를 절제하는 동안 출혈이 많고 수술 후에도 실혈이 많은 단점이 있다”면서 “지병이 많은 고령 환자는 최소 침습법으로 외측 추체 간 유합술과 장골 나사 고정술을 이용한 후방 유합술을 함께 시행하는 것이 합병증을 최소화하면서 변형의 교정 및 골반 지표를 효율적으로 교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척추 전문 학술지인 클리니컬 스파인 서저리 (Clinical Spine Surgery) 최신호에 실렸다.

#척추경제거절골술 # 척추경 # 장골나사고정술 # 요부변성후만증 # 허리 # 치료 # 수술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