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6.05.25 12:08최종 업데이트 16.05.25 18:03

제보

개원가, 6월 비수기 단비 내린다

복지부,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첫 운영



보건복지부는 초경을 전후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과 질병 예방을 위해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을 6월 중순부터 시행한다.
 
아직 단가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개원가는 비수기에 단비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는 25일 "2003~2004년 사이 출생한 청소년은 가까운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의사와 1:1 여성건강 상담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두 가지 서비스를  2회에 걸쳐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다. 
 

초경을 전후한 청소년기는 건강한 생활습관 확립, 미래여성건강 보호에 가장 중요한 시기지만, 그간 전문 상담, 진료 등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가 없었다.
 
이에 보건당국은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을 통해 사춘기에 접어든 청소년들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에 대한 적응을 돕고, 건강을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춘기 성장발달' '초경' 등을 확인하고 상담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의료인 '1:1 전문상담 서비스'는 보건복지부가 전문가 연구 용역을 통해 개발한 표준 체크리스트와 상담자료에 따라 실시된다.

주요 상담내용은 정상성장발달 상태 확인, 초경 여부, 월경 관련 증상 등 사춘기 여성청소년의 건강과 관련한 것이다.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는 초경 시기 건강관리와 함께 여성암 예방을 위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도 함께 서비스한다.

자궁경부암은 주로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며, 예방백신으로 70% 이상 예방할 수 있으며, 12세 연령에서는 6개월 간격으로 2회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이번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지원으로 그간 1회 접종에 15만~18만원 가량 전액 본인이 지불해야했던 접종비 부담이 사라져 향후 예방접종률 향상 및 자궁경부암 발생률 감소 등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보건당국은 현재 국가지원 백신으로 도입 예정인 '가다실'과 '서바릭스' 두 백신에 대한 구매입찰을 조달청에 의뢰한 상태로, 6월 초 조달계약이 완료 되는 시점에 맞춰 사업 시행일자를 확정해 다시 안내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사업은 6월 중순 이후 연중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건강여성첫걸음클리닉' 사업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http://nip.cdc.go.kr) 사이트 또는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학교 가정통신문을 통해서도 학부모에게 안내할 계획이다.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