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9.12 11:42최종 업데이트 18.09.12 11:42

제보

김승희 의원, “메르스 환자, 음압 아닌 일반 구급차로 이송”

보건복지부·소방청·강남구보건소로부터 받은 ‘전국 음압구급차’ 현황 자료 공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 A씨가 음압 구급차가 아닌, 일반 구급차로 이송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승희 의원(자유한국당)은 12일 보건복지부·소방청·강남구보건소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음압구급차’ 현황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승희 의원은 “질병관리본부장이 8일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A씨가 탄 음압 구급차량은 운전자와 환자 간 격벽이 설치돼있다”며 “지난 메르스 사태 이후 각 보건소에 지원했던 음압 구급차량을 타고 이동했다고 소개한 바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강남구 보건소에 확인한 결과, 해당 구급차는 음압 구급차가 아닌 격벽이 설치된 일반 구급차였고 해당 보건소에는 ‘음압 구급차량’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 배치된 음압구급차는 소방청 5대, 보건복지부가 2015년 메르스 추경예산 93억원 편성을 통해 도입한 국립중앙의료원과 권역별 음압구급차를 포함해, 총 30대가 있다.

하지만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없어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해도 음압구급차가 배치된 병원이나 소방서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지적이다.

김 의원은 “삼성서울병원으로부터 메르스 의심 신고를 접수받은 강남 보건소 역시 음압구급차량이 확보된 지자체에 차량 지원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밝혔다”며 “음압구급차의 소재 파악이 어려운 결과 지원 요청조차 할 수 없었던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서울에만 해도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소방서가 관리하고 있는 음압구급차가 8대 있었지만 감염병 관련 의료자원 시스템 부재로 활용하지 못했다"며 "음압구급차 활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 마련과 동시에 장기적으로 음압구급차 확보에도 힘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메르스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