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3.15 18:24최종 업데이트 20.03.15 18:24

제보

“면 마스크 사용 권고 못 하지만 안 쓰는 것보다는 도움”

의사협회 전문위원회, “근거 찾기 어려운 면 마스크·마스크 재사용 권고되지 못 해”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면마스크 사용을 권고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보건용 마스크가 없는 경우 안 쓰는 것보다는 면 마스크라도 쓰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내놨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 전문위원회는 15일 오후 3시 의협 용산 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의사협회는 면 마스크 사용과 일회용 마스크 재사용을 권고하지 않았다.

염호기 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 전문위원회 위원장은 “보건용 마스크는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다만, 보건용 마스크가 부족하거나 없다면 (안 쓰는 것보다) 면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다. (안 쓰는 것보다) 청결한 곳에서 건조해서 재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염 위원장은 “마스크를 매일 1개씩 바꿀 수 있는 현실이 아닌 것 같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하는 것을 알지만 (면마스크 사용을) 권고하게 되면 그것이 마치 괜찮은 것처럼 오해할 수 있어 그러지 않았다”며 “마스크가 없다면 하지 않는 것보다 면 마스크 사용, 마스크 재사용도 대안으로 볼 수는 있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염 위원장은 “필터 기능을 보존하면서 살균, 건조할 수 있는 확립된 방법이 없다. 이런 상황에서 재사용 방법이 지침에 들어가면 오히려 이를 오해함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돼 지침에는 넣을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마스크 착용의 경우 활발한 지역사회 감염이 있을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감염병의 전파·예방에 효과가 있지만 지역사회 감염이 없거나 위험이 낮은 경우에는 일반인이 굳이 착용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다만, 현재까지 코로나19로 인한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65세 이상의 고령자,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분은 밀폐된 공간,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 # 면마스크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