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7.26 16:01최종 업데이트 18.07.26 16:01

제보

정부 차원 ‘국가비만관리 종합대책’ 마련

영양, 운동, 비만치료, 인식개선 등 4개 전략분야 36개 과제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우리나라 비만 인구를 줄이기 위한 정부 차원의 비만관리 종합대책이 마련된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4일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교육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2018~2022)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영양, 식생활, 신체활동 등 분야별 정책연계를 통해 범정부 차원의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비만 예방 및 관리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이번 대책을 통해 2022년 비만율(41.5% 추정)을 2016년 수준(34.8%)으로 유지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 강화 및 건강한 식품 소비 유도 △신체활동 활성화 및 건강 친화적 환경조성 △고도비만자 적극 치료 및 비만관리 지원 강화 △대국민 인식 개선 및 과학적 기반 구축 등 4개 전략을 추진한다.
 
특히 고도비만자 적극 치료 및 비만관리 지원 강화를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병적 고도비만자의 의료비 부담 완화와 적극적 치료를 위해 고도비만 수술에 대한 건강보험을 적용할 예정이다.
 
더불어 수술 전 단계 고도비만자에 대한 교육․상담비용에 대해서도 건강보험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비만학생의 경우 조기에 비만치료로 연계할 수 있도록 학생 건강검진 항목에 고밀도․저밀도 콜레스테롤․중성지방 검사 등 ‘대사증후군 선별검사’ 추가도 추진된다.
 
비만인을 위한 식생활․영양(저열량식단표 제공), 신체활동(활동량 증가 방법) 등 집중관리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보급할 예정이다. 비만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대국민 홍보활동도 강화한다.
 
민관 합동으로 비만슬로건 및 주제를 개발하고, 비만 예방의 날(10월11일) 행사와 연계하여 범국민 캠페인을 적극 추진하게 된다.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 산하 영양․비만전문위원회의 위원 구성 및 기능을 확대해 범부처 차원에서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을 통합 조정하고, 각 부처 비만예방․관리대책의 이행실태를 점검 및 관리할 계획이다.
 
권덕철 차관은 “이번 비만관리 종합대책은 처음으로 관계 부처간 정책 조율을 통해 범정부 차원의 비만종합대책을 수립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며 “아동․청소년층 중심으로 서구식 식생활이 만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대책을 마련, 차질 없이 추진해 건강하고 실질적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비만 고도비만 수술 급여화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