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12.14 13:35최종 업데이트 15.12.14 13:35

제보

방광전용 보톡스 클리닉 개설

삼성서울병원, '방광보톡스클리닉' 오픈




삼성서울병원은 과민성 방광(Overactive Bladder)과 신경인성 배뇨근 과활동성(Neurogenic detrusor overactivity) 환자를 대상으로 '방광보톡스클리닉'을 개설했다.
 
과민성 방광이란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았는데도, 방광근육이 갑작스럽게 수축하면서 강한 요의(micturition desire)로 소변을 참을 수 없는 요절박 증상(Urgency)이 특징이다.
 
이 질환은 소변이 마려울 때 화장실에 가기 전 소변이 새는 절박요실금(Urge Incontienece)과 빈뇨(Frequency)나 야간뇨(Nocturia)를 동반해 삶의 질을 크게 떨어트린다.
 
국내에서는 40세 이상 인구 6명 중 1명꼴로 발생할 정도로 흔하며, 현재 600만명 이상이 과민성 방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경인성 배뇨근 과활동성은 하부요로계를 조절하는 신경계가 손상될 경우 발생하게 되는 질환이다.
 
치료는 대개 방광을 자극하는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방광훈련을 병행하면서 항무스카린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게 한다.
 
다만 이 경우 지속적인 치료가 쉽지 않고, 입마름이나 변비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환자들의 불편이 커 약물치료를 받은 환자 중 약 30%는 치료결과에 만족 못 했다는 보고가 있다.
 
올 10월부터 보험이 적용된 보톡스 주사치료는 기존 치료의 한계를 보완할 것으로 예상한다.
 
 
보톡스를 방광 근육에 주입하면, 불필요한 수축을 억제하여 과민성방광에 효과적이다.
 
게다가 한 번 시술로 평균 8-10개월가량 효과가 지속해, 환자들의 높은 순응도를 기대할 수 있다.
 
시술은 국소 마취 상태에서 보톡스 주사기를 장착한 방광경을 요도를 통해 방광 내로 넣어 배뇨근에 직접 주사한다.
 
시술 시간은 30분으로, 입원은 필요하지 않다.




 
삼성서울병원 이규성 교수팀은 최근 대한비뇨기과학회 학술대회에서 과민성 방광 환자 43명과 신경병성 배뇨근 과활동성 환자 17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보톡스 주사치료의 효과를 발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모든 환자에서 빈뇨와 급박뇨, 절박성 요실금의 횟수가 유의하게 감소했다. (12주째, 각각 평균 1.93회, 3.25회, 1.03회 감소).
 
시술 12주 후, 44.2%의 환자에서 요절박과 요실금 횟수가 50%이상 감소하였고, 15.4%의 환자에서는 절박요실금이 완전히 사라지는 효과를 보였다.  
 
이규성 교수는 "환자가 선택할 수 있는 덜 침습적인 치료방법이 하나 더 추가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라며, "환자 본인에게 맞는지 꼼꼼히 따져 치료를 시작하면, 과민성방광과 신경인성 배뇨근 과활동성에 의한 요실금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톡스 #방광 #과민성 방광 #신경인성 배뇨근 과활동성 #빈뇨 #급박뇨 # 절박성 요실금 #메디게이트뉴스

김두환 기자 (dhkim@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