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6.02.17 09:19최종 업데이트 16.02.17 09:19

제보

알레르기 비염 심하면 자살 충동 2배



알레르기 비염을 심하게 앓고 있는 사람은 건강한 사람에 비해 자살 충동을 두 배 가까이 더 느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알레르기 비염은 코의 점막이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노출된 후 일어나는 염증성 질환으로 주증상은 물 같은 콧물·코막힘·재채기 등이다.
 
17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은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김수환 교수팀이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2011∼2012년) 대상 중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알레르기 비염 유무와 정신건강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알레르기 분야 국내 최고의 영문학술지인 AAIR(Allergy, Asthma&Immunology Research) 최근호에 발표됐다.
 
이 연구에서 확인된 국내 19세 이상 성인의 알레르기 비염 유병률은 13%(1만1154명 중 1467명).
 
연령대가 낮을수록 유병률이 높았다. 20대(19∼29세)의 알레르기 비염 유병률은 22%로, 70세 이상(4%)보다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스트레스 강도도 20대에서 정점을 찍었다.
 
김 교수팀이 증상의 세기에 따라 알레르기 비염 환자(1467명)를 간헐성 경증(輕症)·간헐성 중등증(中等症)-중증(重症)·지속성 경증·지속성 중등증-중증 등 네 그룹으로 분류했더니, 증상이 심할수록 우울감·자살충동·불안감이 높았다.
 
증세가 가장 심한 지속성 증증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경우 건강한 사람보다 우울감은 1.7배, 자살충동은 1.8배, 불안감은 2.4배 높게 나타났다. 정신 건강 관련 자문을 받은 경험도 2.4배나 많았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이번 연구를 통해 알레르기 비염이 스트레스·우울감·불안감 등 환자의 감정·정서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그 역(逆)도 성립한다고 했다. 알레르기 환자의 불안·우울감 등 심리·정서적 고통이 알레르기 비염을 더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대만에선 알레르기성 비염의 일종으로 식물의 개화기에 주로 나타나는 고초열에 걸리면 노후에 심각한 우울증·조울증 등을 앓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대만 양밍국립대학 연구진이 꽃가루 알레르기라고도 불리는 고초열 환자 1만 명과 증상이 없는 3만 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다. 연구진이 두 그룹을 약 10년간 추적·관찰한 결과 청소년기에 고초열을 앓은 아이는 성인이 된 뒤 우울증·조울증 등 정신질환을 앓을 확률이 4배에 달했다.

#서울성모병원 김수환 교수 # 1467명 조사 결과 # 알레르기 비염 # 메디게이트뉴스

송연주 기자 (yjsong@medigatenews.com)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