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04.15 10:54최종 업데이트 15.04.15 10:55

제보

애브비, 진행성 파킨슨병에 '듀오도파 장내 겔' 허가 획득

한국애브비는 중증 파킨슨병 환자의 운동기복을 치료하기 위한 장내 현탁액(카르비도파·레보도파)인 '듀오도파 장내 겔'이 식약처로부터 희귀 질환 치료제로 승인받았다고 15일 밝혔다.

'듀오도파 장내 겔'은 장에 삽입된 튜브(PEG)를 통해 소장에 16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직접 투약된다.

연세의대 신경과 손영호 교수는 "듀오도파의 승인은 기존 치료제로 운동동요 증상이 조절이 되지 않는 중증의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승인은 71명 환자를 대상으로 한 3상 임상시험이 근거가 됐다. 이 연구에서는 중증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카르비도파-레보도파 장내 겔과 경구 카르비도파-레보도파 속방정의 유효성 및 안정성을 비교했다.

이 연구는 카르비도파-레보도파 장내 겔이 12주째에 하루(잠에서 깨어 있는 16시간당) 평균 오프 시간을 4시간 감소시킨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경구 카르비도파-레보도파 속방정과 비교할 때 오프시간이 평균 1.9시간 더 적다는 의미다.

 

 

또 12주 임상시험에서 카르비도파-레보도파 장내 겔을 이용한 치료는 일상 활동에 불편을 초래하는 운동 이상을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온(on) 시간(파킨슨병 환자가 운동 제어 및 움직임이 가능한 시간)을 4시간까지 개선시켰다.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7% 이상 및 경구 카르비도파-레보도파 속방정보다 빈번하게 발생한 경우)은 장치삽입에 따른 합병증, 메스꺼움, 변비, 절개부위 홍반, 운동장애, 우울증, 수술 후 분비물, 말초부종, 고혈압, 상기도 감염, 구강인두통, 폐 확장 부전, 정신착란, 불안, 현기증, 틈새 탈장이 포함된다.

#애브비 # 듀오도파 장내 겔 # 파킨슨 치료제 # 메디게이트뉴스

송연주 기자 (yjsong@medigatenews.com)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