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6.07.27 07:06최종 업데이트 16.07.27 09:11

제보

허위과장 광고한 전갈약침 한의원

대부분 질환 효과 탁월?…보건소 시정명령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전갈약침으로 각종 통증과 골병을 치료한다고 홍보하던 A한의원이 결국 ‘허위과장광고’로 홈페이지 운영을 중단했다. 
 
지난 7월 초 메디게이트뉴스는 '전갈약침으로 통증 치료하는 한의사' 기사를 통해 A한의원이 효과나 안전성 시험 없이 전갈, 불개미 등의 유황약침을 사용하고 있다는 위험성에 대해 보도한 바 있다.

기사 바로가기: 전갈약침으로 통증치료하는 한의사

이에 전국의사총연합은 최근 해당 한의원의 홈페이지가 '허위과장광고' 의혹이 있다고 관할 보건소에 신고했다.
 
전의총은 "의료광고는 국민의 생명·건강에 직결되는 의료서비스로 소비자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표현 또한 소비자로 하여금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전의총은 A한의원이 의료법 제56조(의료광고의 금지 등) 제2항 7호 ▲객관적으로 인정되지 아니하거나 근거가 없는 내용을 포함하는 광고와 약사법 제68조(과장광고 등의 금지) 제1항 ▲의약품 등의 명칭·제조방법·효능이나 성능에 관하여 거짓광고 또는 과장광고를 하지 못함의 조항에 저촉된다고 주장했다.
 
A한의원 홈페이지

관할 보건소는 A한의원이 '허위과장광고'에 해당할 수 있다고 전의총에 회신했다. 

결국 해당 한의원은 홈페이지 운영을 전면 중단했다.
 
보건소는 "한의원에서 한의사가 약침, 한약 등을 직접 조제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에 대한 임상시험 등 객관적 증거가 없다고 해서 해당 의료행위 자체를 제한할 수는 없으나, 이에 대해 광고하는 것은 민원내용과 같이 의료법 및 약사법에 저촉될 수 있어 해당 게시물을 즉시 시정토록 해 현재는 의료기관 홈페이지 운영을 중단했다"고 알렸다.
 
전의총은 "이번 사건은 국민들로 하여금 허위과장광고에 현혹되는 것을 차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전의총 # 전갈약침 # 한의원 # 허위과장광고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