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6.06.24 17:22최종 업데이트 16.06.24 17:22

제보

린파자, 백금 민감성 난소암 생존연장 시사

아스트라제네카는 Study 19임상시험의 3차 중간분석 결과, 난소암 환자에서 백금화학요법 치료 후 린파자(성분명 올라파립)로 유지치료한 경우 전체생존기간(Overall Survival, OS)이 연장되는 경향이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번 전체생존기간 분석은 Study 19 임상시험의 2차 평가변수로, 린파자가 1차 평가변수에서 위약군 대비 무진행 생존기간(PFS)을 유의하게 연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난 이전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중간분석 결과, 린파자 치료 환자는 위약군 대비 사망위험을 감소시켰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의 OS 중간값은 린파자 치료군이 29.8개월, 위약군이 27.8개월로, 린파자 치료환자의 사망위험이 27% 낮았다.
 
특히 BRCA1/2 변이(BRCAm)가 있는 환자에서 린파자 치료군의 OS 중간값은 34.9개월로, 위약군 30.2개월보다 사망위험이 38% 낮았다.
 
이번 중간분석은 2차 평가변수인 전체생존기간에 대한 세 번째 분석으로, 린파자 치료 환자 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기준을 충족시키지는 못했지만, BRCA 변이가 있는 환자에서는 유의미한 생존기간연장을 시사한다.
 
또 일부 환자들에서는 린파자 유지치료 효과가 장기간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BRCA 변이가 있는 환자 중 15%는 5년 이상 린파자를 투여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 결과다.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부인암센터 김병기 교수는 "린파자(올라파립)는 여러 표적치료제 중 하나이지만 난소암에서는 치료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BRCA 돌연변이라는 바이오마커가 있는 첫 번째 표적치료제로, 난소암 분야에서 정밀의학의 실현을 이루어내는 큰 진보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린파자 # 아스트라제네카 # 메디게이트뉴스

송연주 기자 (yjsong@medigatenews.com)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